아라한의 버튼
홍단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 마음이 복수를 원하여 나를 불렀도다. 이 버튼의 타깃은 바로 네가 미워하는 사람이다. 그가 누구든지 3천만 원어치의 불행을 가져다주리라.”(12쪽)

 

<모범택시>라는 드라마가 상당한 인기였다. 일종의 복수 대행 서비스였는데 사람들이 얼마나 억울하면 이런 사적 보복 서비스에 통쾌함마저 느낄까 싶었는데 실제로 천인공노할 잔혹 범죄를 저지른 죄인들이 인권이 있다는 이유로, 또 온간 감형 사유와 말도 안되는 반성문을 썼다는, 뉘우친다는 등의 이유로 어처구니없는 처벌을 받을 때마다 이런 서비스가 있다면 진짜 성공하겠다 싶은 생각을 했었다. 

 

그렇기에 3천만 원어치의 불행을 내가 미원하는 사람에게 복수하듯 가져다준다는 이 작품이 궁금했던것 같다. 

 

 

흔히 사람들은 나쁜 짓을 저지른 사람들에게 천벌을 받을거라고, 받으라고 말하지만 정말 그럴까 싶기도 하고 언젠가는 그 업보 때문에라도 벌을 받을거라는 생각도 해보지만 이 책은 좀더 구체적으로 아라한이라는 독특한 차림새와 외양을 가진 남자가 나타나 연꽃무늬 금동 버튼을 건내면서 3천만 원어치의 불행을 건낸다는 이야기를 한다니 진짜 증오에 휩싸인 사람들에게 이런 사람이 나타난다면 누구라도 고민을 해보지 않을까.

 

3천만원이 결코 적은 돈은 아니지만 억울함과 증오가 그 돈을 웃돈다면 충분히 버튼을 누르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분명 처음은 아라한의 모습에 뭐 이런 미.친. 인간이 다 있나, 나랑 농담하자는 건가, 혹시 사기꾼인가 싶어질 수도 있겠지만 증오가 이성적 판단보다 앞선다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사람들은 연꽃무늬 금동 버튼을 누르게 될 것이다. 마치 귀신한테 홀린 사람처럼 말이다.

 

분명 처음은 아라한의 모습에 뭐 이런 미.친. 인간이 다 있나, 나랑 농담하자는 건가, 혹시 사기꾼인가 싶어질 수도 있겠지만 증오가 이성적 판단보다 앞선다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사람들은 연꽃무늬 금동 버튼을 누르게 될 것이다. 마치 귀신한테 홀린 사람처럼 말이다.

 

딱 3천만 원어치 불행이라는 표현도 참 묘하다. 이걸 어떻게 정확하게 계산할지도 궁금한데 생각해보면 나에겐 증오의 대상이 누군가에겐 은인일 수도 있고 나는 남에게 증오를 살만큼 그렇게 막살지 않았다 싶을수도 있지만 그건 아무도 모를 일이다. 나도 모르는 사이, 누군가에게 상처를 줬을수도 있고 상대가 느끼는 정도는 충분히 개인차가 있으니 그 사람에겐 3천만원 정도라면 충분히 그 버튼을 누를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복수는 복수를 불러올 뿐이라는 그 구태의연한 이야기가 말로만 들리지 않는 것도 이 작품을 통해서 느끼게 된 부분이다. 특히나 사람의 인연이라는게 어디서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좋든 싫든, 나쁜 관계든 나도 모르는 사이 내가 누른 버튼의 3천만 원어치의 복수가 돌고 돌아 결국 나에게 올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참 기발한 아이디어의 흥미로운 작품이라 왠지 드라마로 만들어도 상당히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내내 들었던 작품이기도 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