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고 바라옵건대 안전가옥 FIC-PICK 7
김보영 외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상당히 흥미롭게 느껴지는 작품이자 뭔가 기복 신앙의 느낌마저 들게 하는 작품이 바로 『원하고 바라옵건대』이다. 안전가옥에서는 몇 가지 라인으로 문학작품들이 소개되는데 이 책은 그중에서도 안전가옥 옴니버스 픽션 시리즈 FIC-PICK의 7번째 작품이다.

 

마치 오래 된 벽화를 떠올리게 하는 표지가 제목과도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데 용을 살펴보면 역시나 상상 속의 동물로 불리는 신령스러운 짐승인 신수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총 다섯 편이 수록되어 있다. 다섯 편의 작품은 각각 ‘백호’, ‘용’, ‘맥’, ‘진묘수’, ‘곤’이라는 신수가 소재로 사용되고 다섯 명의 작가분들이 각각의 이야기를 펼쳐보인다.

 

고전 이야기에나 나옴직한 신수지만 때로는 현대적 장소에서도 등장하고 또 지나치게 신수에만 무게중심이 치우치지 않는다는 점도 작품의 묘미라고 할 수 있겠다. 보통 이런 동물과 인간의 대치를 보면 인간의 한없이 부족하고 약한 존재, 그래서 신수에게 뭔가를 빌고 그들의 영험한 힘을 빌려 바라는 바를 이루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 작품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색다르다. 
 

김보영 작가의 「산군의 계절」는 산군 밀우와 동천왕의 어머니인 후녀의 이야기로 마치 고대 어느 나라의 건국 신화 같기도 한 요소들의 등장은 전래 동화 같기도 하고 후녀를 키우고 지켜내고자 하는 밀우의 이야기, 둘의 교감도 묘한 여운을 남긴다. 이수현 작가의 「용아화생기(龍芽化生記)」는 용이 등장하는 이야기로 마치 이무기가 용이 되어 승천하듯 원래는 다른 동물이였다가 용이 되는 일종의 수련 과정 같은 상황에 놓인 용아와 가뭄때문에 용소로 왔다가 용아를 만난 규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위래 작가의 「맥의 배를 가르면」는 현대의 놀이공원을 배경으로 도시괴담의 일종으로 맥이라고 부는 한 동물을 둘러싼 기묘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김주영 작가의 「죽은 자의 영토」는 저승사자의 운명을 짊어지고 태어난 무명이 그 운명을 거스른채 살아가다 경험하는 이야기를, 마지막인 이산화 작가의 「달팽이의 뿔」은 곤이라는 물고기와 이 곤이 붕이 되어 하늘로 날아가는 것을 막는 침어꾼의 등장하는 이야기로 뭔가 가장 신기한 소재였고 신비로운 느낌도 들었던 작품이라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였던것 같다.

 

소재 자체가 신수라 상당히 독특한 분위기와 기묘하고도 신비로운 이야기, 판타지한 요소들이 가득해서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