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미술관 산책 - 예술의 천국을 함께 거닐다
한광우 지음 / 시공아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는 나라 전체가 마치 문화재의 보고 같다. 그래서 기회가 닿는다면 쉽진 않겠지만 이탈리아의 구석구석을 여행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 그중에서도 건축물 기행과 함께 예술 작품을 전시한 미술관 관람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세계적인 미술관이 있고 때로는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이름보다 더 유명한 세계적인 명화를 직접 본다면 어떤 기분일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미술책에서 보았던 그림들을 직접 두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도 정말 행운이다 싶다. 그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미술관 이름은 몰라도 작품의 이름은 알 정도인 그런 명작들 말이다. 『이탈리아 미술관 산책』은 한때 유럽 예술계를 주름잡았던 이탈리아에 소재한 미술관 11곳을 소개하는데 지역으로 분류하면 로마, 피렌체, 밀라노와 베네치아 4곳이다. 참고로 바티칸 미술관은 로마에 속해있다.

 

 

각 미술관의 의미(이는 소장하고 있는 예술품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와 미술관의 내외관 모습, 어떤 이유로 이 미술관이 만들어졌고 소장하고 있는 예술품은 무엇인지를 이미지로 보여준다. 소장하고 있는 예술품도 다양하다. 그림부터 프레스코화, 조각 등이 있으며 아마도 책에 소개된 작품들의 경우에는 역사적 의의나 가치 다양한 의미에서의 유명세 등에 기인하고 있을텐데 그중에서는 작품을 세밀하게 조명해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서 이 책을 보기 전 만약 소개된 미술관에 가서 책에 수록된 예술품을 봤을 때와 이 책을 읽고 가서 보았을 때의 감상이 확실히 다르겠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이다.

 

책을 보면서 새삼 느끼는 부분은 미술관은 그 자체로 예술품이구나 싶어진다. 그 안에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의 면면도 대단한데 건축적으로 미술관도 하나의 예술작품처럼 너무 아름답다. 특히 그중에서도 로마에 있다는 보르게세 미술관(Galleria Borghese)은 외관이 너무 예쁜데 마치 이게 이유라도 되듯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이 바로크 예술의 진면목을 만나볼 수 있다니 절묘하다 싶다. 로마에 가면 이 미술관부터 가보고 싶어질 정도였다. 

 

작품 자체에 대한 이야기도 소개되니 해당 작품이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고 이는 작품 감상의 배경지식으로 작용해서 실제로 마주한다면 그 감동이 좀더 크지 않을까 싶어서 가까운 시기에 이탈리아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분명 관광 코스에 미술관도 빠지지 않을것 같은데 이 책을 미리 읽어보고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