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는 왜? - 마크 포사이스의 특별한 크리스마스 백과사전
마크 포사이스 지음, 오수원 옮김 / 비아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마스는 딱히 해당 종교인이 아니더라도 전세계인들의 마음을 설레이게 한다. 1년에 딱 하루, 어떻게 보면 크리스마스 당일보다는 이브까지가 정점이라고 해야 할 것 같은 그 시기를 위해 전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그날을 기념하고 서로에게 축복을 하고 선물을 한다. 물론 종교인들은 관련 종교 행사를 할 것이고.

 

매년 해왔으니 의례적인 기념일 같은, 우리나라에서는 무려 국가 공휴일로 지정된 날이기도 한데 이 크리스마스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과연 어디에서 그 정보를 얻을까? 예를 들면 왜 12월 25일이 크리스마스인가와 같은. 

 


『문장의 맛』, 『걸어 다니는 어원 사전』의 작가이기도 한 마크 포사이스는 『크리스마스는 왜?』라는 책을 통해서 이번에는 크리스마스와 관련한 다양한 의문점들을 심층 취재하듯 밝혀내고 있다. 크리스마스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동시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여서 반갑기까지 했던 책이다.

 

꽤나 심층적으로 관련 내용들을 정리하고 있는 점이 좋았다. 대략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발언들, 어떤 근원에서 이러한 주장이 생겨났는지 또는 기정사실화되었는지를 책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다.

 

크리스마스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키워드인 12월 25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트리, 강림절, 캐럴, 산타클로스, 만찬, 그리고 유럽 축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이 딱 그때이기도 한 박싱 데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키워드는 적은것 같지만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가볍게 흘러가듯 이야기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제시된 키워드와 관련해서는 충분히 납득 가능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서 유익한 책이였다.

 

일종의 기원을 알아보는 책이다. 그래서 좀더 흥미롭다. 산타클로스의 원형이라고 해야 할지, 그 시초라고 해야 할지... 아무튼 관련해서는 오래 전 세계사 시간에 만나 본 적이 있었는데 의외라는 생각을 했었고 산타의 중요한 조력자인 루돌프와 관련해서는 최근 처음 등장한 때를 TV로 봐서인지 신기했는데 이 책은 그런 기원들을 중심으로 어떻게 해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으로 고착화되었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상당히 흥미로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크리스마스는왜 #마크포사이스 #비아북 #인문도서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백과사전 #크리스마스유래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