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의 모험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유키 히로시 지음, 이진원 옮김 / 영림카디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가 자식에게 수학이 어렵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은 아이를 수포자로 기르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읽고선 아이에게 수학과 관련해서는 어렵다는 표현을 잘 안쓰려고 하는데 사실 나의 학창시절만해도 수학은 그다지 좋아하는 과목은 아니였다.

 

그런데도 이상하게 더이상 수학을 학습할 이유가 없어지니 이렇게 수학과 관련한, 일상 생활 속 수학의 원리나 수학 이야기를 담아낸 책을 보면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것은 어쩌면 수학을 좀더 잘했으면 하는 미련과 이제는 시험 점수는 상관없다는 마음 편함에서 오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이번에 만나 본 『확률의 모험』이라는 책은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시리즈의 한 권으로서 벌써 9번째 시리즈라고 하니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 아이를 둔 집안이라면 시리즈로 구비해서 읽어봐도 좋지 않을까하는 싶을 정도로 괜찮았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 자체는 수학 교양서를 지향하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수학적 원리나 법칙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야기 형식으로 제작된 수학 교재의 일환으로 접근해도 좋을 것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 원리와 개념이 이해가 되지 않아 수포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다른 과목과 달리 수학은 처음 시작부터 그 원리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애초에 이 기초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학년이 올라가면서 더욱 어려운 공식 등이 주입되면 부실한 건물이 무너지듯 수포자가 되는것 같다. 

 

이 책은 자칫 어렵게 느껴지는 확률이라는 개념을 보다 쉽게 그리고 제대로 이해시키기 위해서 유리, 테트라, 미르카, 나의 수학 토크 형식으로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 점이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했다. 학습 과정에서 던질 수 있는 의문점을 등장인물들이 대신해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답변을 해주기 때문에 자연스레 궁금증을 해결하면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치 실제로 개인 교습을 하는 과정에서 설명, 그 설명에 대한 궁금증을 질문, 다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또다시 의문이 생기는 부분을 되묻는 형식으로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묻고 설명해주는 형식이 결코 학교 수업에서는 기대하기 힘든 부분이라 더욱 이 책이 의미있게 다가오는 부분이였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어쩌면 학교도 이런 식으로 설명을 하고 학생들의 피드백을 그때그때 받아야 하는데 한 학급에 아이들은 여전히 많고 수준별 학습이 안되다보니 진도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지니 선행을 한 아이는 복습으로 듣게 될 것이고 수학을 잘 못하는 아이는 점점 수포자가 되어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더 많은 시리즈가 나올거라 생각한다. 그러니 이런 책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수포자가 되지 않도록, 또는 수학적 교양을 키워보는 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