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데이 인 뮤지엄 - 도슨트 한이준과 떠나는 명화 그리고 미술관 산책
한이준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외의 근현대 예술가 10인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 바로 『홀리데이 인 뮤지엄』이다. 책은 국내 전시와 해외 전시로 나눠서 구성되어 있는데 한국 근현대 미술사를 대표하는 5인에는 박수근 화백을 시작으로 이쾌대, 나혜석, 이중섭, 천경자 화백이 소개되며 그들의 삶과 예술의 이야기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쾌대라는 이름은 상당히 낯설어서인지 좀더 눈여겨 보게 되는것 같다. 화가가 자신을 그린 자화상이 실려 있는데 그 그림을 보고선 이전에 본적이 있었기에 이 책을 통해서 보게 되니 더욱 반가웠던것 같다. 

 

한복을 입고 중절모를 쓴 채 팔레트와 붓을 들고 있는 남자, 자신을 서양화를 그리는 한국인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는 모습과 맞닿아 상당히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그리고 이 자화상과 함께 만나볼 수 있었던 다른 그림들 역시 강렬한 느낌으로 다가오는데 <군상 1 - 해방고지>가 그러했고 를 작가의 부인을 그린듯한 <부인의 초상>도 묘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그는 한국 전쟁 당시의 또다른 피해자 중 한명이였는데 피난을 가지 못해 북한군에게 잡혔고 이후 강제 임무를 수생했던 이력이 문제가 되어 국군에게 잡힌 후 포로 수용소에 갇혔던 것이다. 아내의 초상화는 이때 그려진 것이라고...

 

그가 피난을 갈 수 없었던 이유 역시 아픈 어머니와 만삭의 아내 때문이였고 평소에도 아내에 대한 마음이 애틋했다고 하니 포로수용소에 있으며 걱정하고 그리워했을 마음이 담긴 그림이였던 셈이다.

 

해외 전시에서는 르네 마그리트, 클로드 모네, 라울 뒤피, 폴 세잔, 에드가 드가와 같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화가들이 소개되고 그들의 작품과 예술 활동은 물론 인생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는데 흥미로운 점은 이야기의 말미에 그 화가와 관련해서 찾아가보면 좋을 미술관이 함께 소개되는데 이곳들이 국내에 소재하고 있다는 점이 좋다.

 

그러니 해당 화가의 이야기를 읽고 관련해서 좀더 많은 볼거리를 찾는다면 이 페이지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