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1
이강혁 지음 / 가람기획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 그중에서도 세계사적으로도 큰 영향이 있고 또 때로는 우리나라와도 무관하지 않은 역사적 사건을 100가지로 추려서 담아낸 책이 바로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이다.

 

한 나라의 역사를 100개의 사건으로 추려내기도 쉽지 않을텐데 한 대륙이라고도 할 수 있는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를 100가지의 사건으로 담아낸다고 한다면 이 100가지에 들어가는 사건들 내지는 역사적 사실들은 라틴 아메리카에 대한 상식적인 차원에서라도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이 아닐까 싶다.

 

 

100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는 1의 이야기는 바로 아메리카에 대한 이야기다. 적절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배울 라틴 아메리카에 앞둔 아메리카의 이야기, 이 거대한 대륙의 시초와도 같은 이야기부터 거슬러 올라간다는 점에서 꽤나 흥미롭다. 

 

이후 라틴 아메리카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명 이야기가 나오는데 33개국의 나라가 있다는 사실도 이 책을 만나보면서 알게 된 경우라 생각보다 많은 나라가 있구나 싶어 놀라기도 했다. 그리고 굵직굵직한 사건이나 비교적 세계사 속에서 언급되었거나 최신의 이슈 정도만 알고 있던 나에게 이 책은 라틴 아메리카에 대한 상식을 채워주기에 충분해 보인다. 
 

 

아무리 100가지로 간추렸다고는 하지만 하나의 이야기도 결코 짧지 않게 끝나기 때문에 책의 분량은 비교적 많다. 그러나 어떻게 보면 하나의 역사가 아닌 많은 나라들의 공통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또 상당히 지엽적이면서도 개별적인 사안의 이야기도 있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좋은것 같다.

 

사진이나 신문기사 등의 이미지 자료를 함께 실어서 역사적 사건의 부연설명을 더하기도 한다. 가장 최신의 라틴 아메리카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을것 같다.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이야기가 2008년 5월 23일에 창설된 남미판 유럽연합인 남미국가연합(UNASUR)이기 때문이다. 

 

남미에 좌파 정부의 열풍이 불었지만 지금의 남미 국가의 재정상태를 보면 실로 심각하기 때문인데 이런 이유로 이후 책이 개정된다면 이런 부분들도 포함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