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EOUT 유럽역사문명 - 지식 바리스타 하광용의 인문학 에스프레소 TAKEOUT 시리즈
하광용 지음 / 파람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AKEOUT 유럽예술문화』에 이은 두 번째 TAKEOUT 시리즈는 바로 유럽 문명사를 다룬  『TAKEOUT 유럽역사문명』이다. 지식 바리스타라는 말도 꽤나 흥미로운데 유럽의 역사와 문명을 보다 쉽게, 그러면서도 현대인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이 엿보이는것 같다. 

 

유럽 문명사이지만 전체 시대를 담아냈다기 보다는 고대부터 중세, 그리고 근대 즈음까지라고 보면 좋을것 같다. 24가지의 이야기 속에는 흥미로운 유럽의 역사와 문화가 담겨져 있는데 역사적 자료까지 더해져서 책을 읽는 독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도 높이 평가하는 대목이다. 

 

이런 내용의 책을 쓴 저자이기에 뭔가 이런 쪽으로 관련이 있는게 아닐까 싶지만 사실 저자는 광고대행사와 관련이 있으며 평소의 관심사가 반영된 책이 아닐까 싶다. 

 

이야기의 시작은 유럽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종교와 신화이며 흥미로운 점은 광고대행사에서 일해서인지 기독교라는 종교를 마케팅과 연결지어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이다. 기독교가 그리스와 로마신화에 비해서 늦게 출발했음에도 지금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요즘으로 비유하자면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이 성공적이였기 때문이라고 말하는데 그 법칙에 따라 나열된 내용들을 보면 종교를 상업적으로 보는 것 같아 좀 그렇지만 교리라든가 기독교의 특징과도 잘 맞물려 흥미로운 부분이였던것 같다. 

 

특히 21세기에 여전히 종교로 인한 갈등을 넘어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주하는 유럽의 종교와 관련한 내용은 좀더 의미있게 볼 수 있는 부분이며 탐험과도 같은 항해에 대한 이야기는 현대인들이 하는 여행과는 완전히 다른 의미에서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보게 만든다. 

 

역사와 문명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유럽 각지의 나라들과 도시들에 대한 이야기는 지도와 관련 사진 자료 등을 통해서 이해를 돕고 있고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건축과 도자기와 관련한 내용도 실려 있어서 더욱 흥미롭게 본 책이였다.

 

책을 보면 저자분의 관심사가 상당히 폭넓고 또 관련 내용에 대해 깊이있는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아직 두 권의 시리즈가 출간된 상태이나 더 많은 시리즈가 출간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쉽고 재미있게 잘 쓰여진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