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훔치는 자는
후카미도리 노와키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무나가마을의 미쿠라 가이치를 증조할아버지로 둔 미쿠라 가문의 미후유. 한 마을이 할아버지로 인해 일본 내에서 전국적인 명소가 되었다. 이는 미후유에겐 결코 반갑지 않은 표현이다. 증조할아버지인 가이치는 살아생전 책수집과 평론가로 유명했고 자비를 들여 희귀본, 고서 등과 같은 책들을 수집했고 요무나가 마을에 지하 2층에 지상 2층까지의 거대한 서고인 미쿠라관을 설립한다. 

 

가이치의 죽음 이후 이를 물려받은 2대 미쿠라관 관리인이자 주인이기도 했던 할머니(가이치의 딸) 대에 이르러 더욱 많은 책들을 보유하기에 이른다. 가이치의 딸인 다마키 역시 뛰어난 수집가였던 것이다. 이로 인해 요무나가 마을은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고 요무나가 주민이라면 누구라도 이곳을 찾아 책을 읽었지만 어느 날 한번에 200권에 달하는 희귀본이 사라지면서 결국 다마키는 미쿠라관을 지키기 위해 폐쇄를 하고 경보장치를 달았으며 미쿠라 집안 사람이 아니라면 그 누구도 미쿠라관에 들어올 수 없도록 해버린다. 

 

마을 사람들은 다마키가 이나리 신에게 빌어서 책에다 마술을 걸어노았을거라 추측했지만 이미 마을은 책의 마을로 유명해져 미쿠라관이 아니더라도 여러 종류의 서점들이 생겨나 사람들이 찾게 되고 마을 축제까지 생겨났기에 사람들은 이 폐쇄결정을 딱히 우려하지 않게 된다. 

 

다마키가 죽고 3대 관리인이 된 다마키의 자녀인 아유무와 히루네. 그런데 아유무는 도장을 함께 운영중이였고 여동생이자 미후유에겐 고모인 히루네가 사실상 미쿠라관에 머물며 책을 지키게 되지만 히루네는 잠이 너무 많고 책 이외에는 다른 곳에 관심이 없어서 문제이다. 

 

이에 미후유는 히루네 고모를 딱히 좋아하지 않는데 어느 날 아버지가 자전거를 타고 가다 사고를 당해 입원하고 결국 히루네 고모를 미후유가 책임져야 하는 가운데 평소 잘 찾지 않던 미쿠라관에서 책도둑으로 인해 책이 사라지자 책의 저주가 발동하면서 이 책도둑을 찾아야 한다는 마시로와 마주하게 된다. 

 

‘이 책을 훔치는 자는 마술적 사실주의의 깃발에 쫓기리라’(p.35)

 

미쿠라관 사람이라는 유명세를 너무나 싫어했던 미후유, 선대들과는 달리 책을 좋아하지도 책을 읽는것도 싫어하는 미후유가 졸지에 책 속 이야기로 들어가 책을 훔친 범인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결국 좋든싫든 미후유는 책이 사라진 날 갑작스레 미쿠라관에 나타난 마시로라는 소녀와 함께 책 속 환상모험을 하게 된다. 과연 누가, 왜 미쿠라관에서 책을 훔친 것일까? 온간 의문투성이인 가운데 미후유는 추적과 모험이 진행되면 될수록 조금씩 책의 진짜 매력에 빠져들게 된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꿈꿔봤을 공간이 미쿠라관이 아닐까? 게다가 책의 이야기가 펼쳐지고 그 환상모험을 하는 과정에서 진정으로 책을 좋아하게 되는 이야기 등을 생각하면 이 작품을 실사 영화가 아닌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도 상당히 재미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내내 머릿속을 지배했던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