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1 - 제1부 개미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가 낳고 한국이 키웠다는 우스개소리가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유독 인기있는 베르나르 베르베르 작가의 대표작이자 그를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한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작가의 초기작품인 『개미』 시리즈가 개정판으로 출간되었다. 그중 1권은 개미 세계와 인간의 세계가 조우하는 흥미로운 도입부를 그리고 있다.

 

1권에서는 주인공인 조나탕이 곤충학자이자 삼촌인 에드몽 웰스가 죽으면서 유언으로 남긴 삼촌의 집으로 이사를 오게 되고 이때 남편지 편지에서는 분명 그 집의 지하실에는 가지 말라고 단단히 일러두고 있다. 지하실은 잠겨 있는 상태이며 절대로 들어가지 말라는 삼촌의 유언도 있었기에 이를 지키려고 하지만 애초에 어떻게 보면 이런 공간이 있는 것 자체가 그 공간을 배경으로 미스터리한 일이 벌어질 것을 예고하는 것처럼 결국 조나탕은 지하실로 가는 일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지하실을 통해서 조나탕은 벨로캉이라는 잘 짜여진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개미 왕국과 마주하게 된다. 곤충계의 집단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벌과 개미일텐데 이 책에서는 벨로캉이라는 개미 왕국을 통해서 개미 사회의 잘 짜여진 역할, 그 역할에 따라 왕국이 움직이는 모습들이 그려지는데 참 체계적이면서도 정해진 규칙이 잘 지켜지는 사회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하지만 이런 벨로캉에 개미가 죽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균열없이 톱니바퀴처럼 잘 굴러가던 시스템과도 같던 왕국에 균열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개미 사회는 분열하게 된다.

 

애초에 종이 다른 인간과 개미가 조우하고 서로 대화가 통한다는 설정 속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는 종을 뛰어넘는 흥미로움을 자아낸다는 점에서 마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들 속에 나타나는 대상에 대한 진지하고도 깊은 조사와 관찰, 철학적 사유들의 시발점처럼 느껴지는 작품이라 만약 아직 『개미』 시리즈를 읽어보지 못했다면 개정판으로 만나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