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 세계를 여행하는 모험가를 위한 안내서 - 천국과 지옥 그리고 연옥까지 인류가 상상한 온갖 저세상 이야기
켄 제닝스 지음, 고현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죽고 난 후 어떤 세계로 가는지는 알 수가 없다. 가끔 자신이 임사체험을 했다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고 환생을 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있지만 이것이 진짜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과학적으로는 확실하게 증명되지도 않는 일이기에 더욱 그럴지도 모른다. 다만, 종교에 따라 인간의 사후 그들이 생전에 행한 일들에 따라 가는 곳이 정해져 있다는 정도는 알 것이고 또 여러 작품들을 통해서 창작해낸 사후 세계를 상상 속에서 그려볼 뿐이다. 

 

그렇기에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이런 사후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사후 세계를 여행하는 모험가를 위한 안내서』는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온다. 거의 모든 사후세계를 다룬 이야기가 모두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상당히 방대한 분량의, 다양한 사후 세계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인간이 상상했던, 그리고 다양한 출처로 전해져 내려오는 온갖 사후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후 세계라는 공통된 말에도 나라나 문화, 그 출처에 따라 표현하는 방식은 정말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흔히 사후 세계라고 하면 천국과 지옥, 그리고 그 어느 곳에도 속하지 않는 중간 세계도 있기 마련인데 이 책을 보면 지옥이라 할 수 있는 곳도 여러 용어로 표현되며 이 또한 출처가 신화이거나 어느 작품이거나 하는 식으로 다양한다. 

 

이런 미묘한 차이로 인해 그곳을 표현한 것도 다르기 때문에 결국엔 이 책에 소개된 사후 세계들은 그 만큼의 여러 세계가 존재할 수도 있지않을까하는 상상도 해보게 된다.
 

 

나라나 종교마다 부르는 말이 다르고 그 사후 세계에 대한 설명도 미묘하게 차이가 난다. 그곳은 어떤지, 그곳에 갔을 때 인간이 경험하게 되는 일은 무엇인지도 설명이 되어 있다는 점이 한편으로는 참 신기하다. 인간의 삶과 죽음이 종이 한 장 차이라든가 불가분의 관계라는 식의 말은 많이 들어 왔지만 이렇게나 다양한 형태로 인간의 관심을 받고있는지는 몰랐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사후 세계가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이 사후 세계들은 하나의 공간이 아니라 여러 공간으로 분류되어 있기도 하고 그곳에 갔을 때 우리는 어떤 경험과 보이는 정보를 통해서 이곳이 어떤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는 식의 일종의 그곳에 대한 정보도 주어지는데 책 제목에서 단순히 사후 세계를 궁금해하는 수준을 넘어 이 '사후 세계'를 '여행하는 모험가'를 위한 '안내서'라는 말에 걸맞게 책에서는 우리가 이곳을 어떻게 해서 갈 수 있고 어떤 환경일 때 이곳에 도착했다든가 내지는 어떤 정보로 이 사후 세계가 어떤 이름의 사후 세계인지, 그리고 이 사후 세계는 어떤 시기에 가야하는지도 알려준다.

 

이는 어떤 면에서는 죽어야 갈 수 있는 사후 세계를 단순히 무섭고 두려운 대상이나 장소로 보는 것이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죽음을 생각할 때 결국엔 여기에 나오는 사후 세계 중 한 곳을 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면 왠지 그나마 괜찮아 보이는 곳으로 선택하기 위해 현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역설하고 있는것 같아 다시 한번 삶과 죽음의 이질성과 동질성을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