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2 격전의 길을 걷다 - 7년의 전쟁, 다시 돌아보는 임진왜란사
안광획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해외 다큐를 통해 전쟁사를 다룬 방송을 볼 때마다 전쟁의 참혹함은 물론이거니와 승전국와 패전국 사이의 전략, 투입된 인적/물적 자원 등과 관련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21세기에도 여전히 진행중인 전쟁 등을 보면서 새삼 우리나라도 전쟁이 있었지만 그 시대에 태어나지 않은 것도 정말 행운이다라는 생각이 든다. 

 

최근 고려거란전쟁을 보면서 극중 강감찬의 대사가 참 인상적으로 다가왔던것도 이와 일맥상통할 것이다. 전쟁에 졌을 때 겪어야 했던 비참함을 넘어서는 고통에 대한 토로가 지금 세계 여러 곳에서 일어나는 전쟁에서 고스란히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나라 역사 중에서도 침략으로 인한 고통의 시간들을 떠올려 보게 되고 그중에서도 도저히 이기지 못할 것 같았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던 임진왜란 당시의 이야기는 얼마나 엄청난 일이였나 싶게 만든다. 

 

 

오랜 역사 속에서 무수한 침략을 경험했던 우리나라의 전쟁사 중 유독 우리나라 사람들이 임진왜란 전쟁에 관심을 갖는 것도 그 전쟁이 가지는 의미가 남다르다는 것을 알기 때문인데 초록비책공방에서 출간된 『1592 격전의 길을 걷다』는 7년에 걸친 임진왜란사를 자세히 들여다보기 때문에 임진왜란 중 띄엄띄엄 중요한 전투(해전)나 항쟁 정도를 알고 있는 경우라면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책에 사용된 다양한 사료가 상당히 많고 실제 그 장소를 사진 이미지로 많이 담아내서 마치 그 역사의 현장으로 가서 역사를 설명해주시는 해설사분과 함께 거닐고 있는 기분도 든다. 

 


전쟁의 전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했고 어떤 지역에서는 전쟁의 어떤 순간을 지나갔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더욱 눈여겨보게 되는것 같다. 전쟁의 순간 발포를 할 당시의 시선에서 바라 본 사진 이미지라든가 전쟁에서 사용된 각종 무기 등에 대한 이야기, 전투를 담아낸 그림 등은 다양한 각도에서 임진왜란이라는 전쟁을 바라보게 만든다. 

 

임진왜란으로 조선의 영토가 수탈당하고 백성들은 온갖 고초에 시달렸다는 것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도시들이 이 전쟁에 포함되었는지를 모두 알기란 쉽지 않았는데 이 책에서는 관련 도시들을 담아내고 임진왜란 당시 해당 도시에 어떤 일이 있었고 어떤 투쟁의 모습이 있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특히나 7년간의 임진왜란 전쟁사의 흐름으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투쟁의 현장에서 마침내 승리에 이르는 순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전체 임진왜란사에서의 역사적 순간 순간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었던 책이라 영화 <노량>의 개봉을 앞두고 이 책을 먼저 읽어본다면 영화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