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 무엇을 선택하고 이룰 것인가
미로슬라브 볼프.마태 크러스믄.라이언 매컬널리린츠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름 포부를 갖고 맞이했던 2023년이 마지막 달인 12월 1일을 맞이했다. 벌써라니... 30일 정도만 지나면 2024년이 되는 것이다. 시간이 참 빠르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는 시점이다. 그런 때에 말 그대로 한 해를 돌이켜보면서 내년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보게 된다. 그리고 이런 시간을 가질 때 함께 보면 좋을 책이 바로 『가치 있는 삶』이다. 

 

세계적인 석학들이 교수로 재직 중인 해외 유명대학교의 강의를 책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아마도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가 포문을 열지 않았나 싶은데 이후 예일대 등과 같은 대학교의 인기 강의가 책으로 출간되어 그 대학의 학생이 아닌 사람들도 강의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는데 이 책 역시 예일대학교에서 인문학 과정 중에서는 무려 10년 연속으로 최고로 인기있는 수업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인생의 어느 때, 어느 순간이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있는 삶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기 마련인데 이는 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매년 한 해를 마감하는 이 즈음 내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를 고민하는 것 역시 크게는 이 물음과 일맥상통하지 않을까 싶다.

 

특히나 이 책이 강의를 들은 예일대학교의 학생들로부터 ‘내 인생을 바꾼 최고의 수업’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하니 비록 예일대학교의 학생은 아니지만 그토록 뛰어난 수업을 이렇게나마 만나볼 수 있어서 참 좋았던것 같다. 

 

책은 지속적으로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인지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하는데 결국 삶에 대한 올바른 정의와 삶을 대하는 태도를 시작으로 삶의 방향과 목표를 제대로 세우는 것으로 나아가 최종적으로 삶의 진정한 가치를 찾도록 해준다.

 

새해를 앞두고 앞으로의 삶에 대해 고민이 많아지는 사람들이 읽어보면 딱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