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어가 빛날 때 (블랙 에디션) - 푸른 행성의 수면 아래에서 만난 경이로운 지적 발견의 세계
율리아 슈네처 지음, 오공훈 옮김 / 푸른숲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의 신비로움은 자연생태계와 여러 생물종들을 통해서 느끼는 바지만, 그중에서도 바다의 신비로움은 말로 표현하기가 힘든것 같다. 산은 정복(비유적으로)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아직까지 심해를 모두 들여다보진 못했기에 그 아래 어떤 생명체가 살고 있는지는 그 생물종이 탐사가 가능한 위치에서 발견되거나 하는 식이 아니라면 알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비교적 심해 탐사 수준으로 깊이 들어가지 않는 바다에서 사는 생명체도 놀라움을 안겨줄 때가 많은데 이번에 만나 본 『상어가 빛날 때』는 흥미롭게도 세계적인 명성의 여성 해양생물학자가 발견한 바다 생물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이롭고 신비로운 바다의 세계와 그 바다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였다. 무엇보다도최신 연구 주제를 담아냈다는 점에서 좀더 색다른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이 주제와 관련해서 관심이 많은 분들에겐 더없이 지적 즐거움을 선사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총 10장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에는 다양한 바다 생물체들, 해양생물학과 관련한 전문가적인 이야기들이 등장한다. 책의 제목과도 관련이 있는 발광하는 상어와 관련한 이야기는 꽤나 신비롭게 느껴지기까지 하는데 그와 관련해서 상어의 색맹에 대한 이야기와 그런 상어가 형광 녹색만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경우이다. 그리고 이 상어가 눈에서 발견되는 색소의 광파 범위가 상어의 피부가 발광할 때 나타나는 녹색 형광의 범위와 같다는 사실은 신비로움 그 자체다. 

 

우리가 관찰가능한 범위 내에서도 이렇게나 신기한 이야기들이 많은데 심해의 여전히 미발견 상태로 존재할 곳에는 과연 어떤 생물체들이 살고 있을지 감히 상상조차 하기 힘들어진다. 이외에도 돌고래가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 돌고래 때의 기억이 성체가 된 이후에도 잘 간직되어 있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아무래도 해양 생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니 필연적으로 나오는 것 역시 해양생태계파괴와 관련한 가장 큰 이슈이기도 한 플라스틱에 의한 오염에 대한 이야기인데 간혹 TV를 통해 보게 되는 자연다큐나 환경단체의 이야기를 보더라도 그 심각성은 확실히 우려스럽다 못해 이미 위험 수준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 

 

단순히 바다생물과 해양생물학과 관련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좀더 포괄적이면서도 현재 지구가 처한 문제까지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