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사를 움직이는 12가지 힘 - 공화정·회복탄력성·공공성·대립과 경쟁·영웅과 황제·후계 구도·선정과 악정·5현재·혼돈·군인황제·유일신교·멸망
모토무라 료지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에서 유럽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고 그 유럽사에서 로마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하다. 특히나 로마가 여러 분야에 걸쳐서 남긴 문화유산은 단순히 이탈리아만의 유산이 아닌 경우가 많고 그 시대에 어떻게 저런 것들을 만들고 행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기도 한다는 점에서 놀라게 되는데 『로마사를 움직이는 12가지 힘』을 보면서 새삼 로마사를 있게 한 힘이 바로 이 12가지 키워드에 모두 담겨져 있구나 싶다. 

 

공화정·회복탄력성·공공성·대립과 경쟁·영웅과 황제·후계 구도·선정과 악정·5현제·혼돈·군인황제·유일신교·멸망

 

이 책에서 말하는 로마사를 움직이는 힘으로서의 12가지는 바로 이상과 같다. 로마사하면 자연스레 따라오는 키워드들도 있어서 대략 어떤 이야기인지 알만한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이 책을 통해서 제대로 이해하게 된다. 이 천년이 넘는 로마사를 12가지의 키워드로 분류한 것도 대단한데 이럴 수 있었던 저력은 이 책의 저자가 로마사 일본 최고 권위자이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시작되는 것은 로마사에서 정치를 빼놓고 논할 수 없고 이 정치사에서 공화정이 필수적으로 언급된다는 점에서 독재를 방지하기 위해 공화정 탄생의 과정과 어떤 식으로 유지/발전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는데 이때 그리스 아테네와의 비교를 통해 로마 공화정의 특징을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다.

 

이후 로마군의 강함을 보여주는데 패배할지언정 좌절하지 않는다는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는구나 싶었고 공공성 부분으로 가면 그 당시 로마는 어떻게 이런 공적 개념과 공공 의식을 갖출 수 있었나 싶어 놀랍기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격하게 이를 지키고자 하는 노력을 보였던 부분은 명장의 아들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였음을 보여주어 지금 우리사회의 공공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기도 했다.

 

어느 사회에나 대립과 혼란은 있기 마련이지만 이를 어떻게 수습하고 어떤 방향으로 이를 바로 잡느냐도 중요한데 로마를 보면 이런 부분들을 간과하지 않아 오랜 역사를 유지할 수 있었겠다 싶어진다. 이외에도 로마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황제들에 대한 이야기를 세습과 관련해 읽음으로써 과연 어떤 황제가 로마사를 빛나게 했고 또 어떤 황제는 자격 미달 수준이였는지를 볼 수 있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로마사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과정과 맞물려 이 황제라는 키워드는 어떤 모습으로 작용했는지를 알 수 있다. 좋은 이야기만이 아니라 치부라고도 할 수 있는 내용도 담아냈기에 미화에 그치지 않은 로마사를 만날수 있어서 좋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영원할 것 같았던 로마의 찬란한 역사도 마무리 되는데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로마가 어떻게 멸망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기에 이 책은 유구한 로마 제국 역사의 시작과 멸망까지, 그 사이 로마를 대표할 수 있는 이야기를 키워드로 만나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