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현대미술 - 진짜 예술가와 가짜 가치들
뱅자맹 올리벤느 지음, 김정인 옮김 / 크루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미술은 왠지 난해하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다. 이전의 미술 역시 추상적 표현이 있긴 했지만 대체적으로 사물이나 사람, 풍경 등을 표현하여 적어도 그 자체로 이게 뭔가 싶은 생각이 들게 하진 않았던것 같다. 작품 그 자체에 내포된 작가가 담고자 했던 의미는 분명 생각을 해보아야 할 부분이지만 적어도 외적인 모습에서 이게 정말 미술이라고(내지는 예술이라고)하는 다소 충격적인 사례는 없었던것 같은데 현대미술은 표현의 다양성 내지는 표현 도구의 다양성 때문인지 한계가 없어 솔직히 난해할 때가 많았다. 

 

그래서 유독 어렵게 느껴져서 더욱 작가가 그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 메시지를 찾는데 혈안이 되기도 했던것같다. 바로 그런 점 때문에 현대미술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인듯 하지만 한편으로는 『또다른 현대미술』이라 이름 붙여진 이 책이 꽤나 흥미롭게 다가왔고 무엇보다도 「진짜 예술가와 가짜 가치들」이라는 표현이 궁금했던 것이다. 

 

 

어느 세계에나 주류와 비주류가 있기 마련이고 굳이 비유를 하자면 이 책은 주류 현대미술을에 대한 저항적 의미에서 탄생한 책이라고 하는데 이는 비난이 아닌 솔직한 심정으로 도대체 이게 왜 미술이고 예술인가 싶은 순수한 궁금증이 생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앞선 시대의 미술을 해체 수준으로 뛰어넘고자 했던 현대미술의 시도가 아이러니하게도 예술 같지 않아 보이는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표현과 창작의 자유 앞에 왜 이게 미술이냐 묻는다는 것이, 도대체 이걸 어떻게 봐서 미술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사견이 다양성이나 창작의 자유를 무시하는 무지의 소산처럼 치부되지 않은 채 다양성의 추구하되 마치 현대미술은 이렇다라고 공식화된 담론에 속하지 않고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설령 주류에서 벗어나 있다 할지라도 진정한 의미의 미술사적 궤도를 그려가고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미술에 대해 꽤나 비판적 시각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대안으로서의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비주류이나 미술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현대미술의 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에 상당히 흥미롭다.

 

주류에 대한 비판이 결코 쉽지 않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현대미술에 대해 비판하며 색다른 대안으로서의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현대미술의 한 사조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현대미술의 또다른 장을 볼 수 있었던 기회이기도 해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 이상으로 미술 그 자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유익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