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브랜드 인사이트 - 지혜를 위해서는 고전을 읽고, 성공을 위해서는 럭셔리를 읽어라
박소현 지음 / 다반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나친 과시욕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럭셔리 브랜드, 소위 명품이라 불리는 다양한 브랜드와 관련해서 그들이 어떻게 지금의 위상을 갖게 되었는지를 알아보는 이야기를 담은 책 『럭셔리 브랜드 인사이트』는 명품을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물론 마케팅 관련한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사치와 허영이라는 이미지와 유독 우리나라에서 심하긴 하지만 어찌됐든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성공한 마케팅의 일환일 수도 있고 이를 적절히 활용해서 국내 시장에서의 더 큰 영향력을 키운다는 점은 럭셔리 브랜드 회사의 입장에서 호재임이 확실하다. 

 

그렇다면 이 책은 럭셔리 브랜드의 브랜딩과 마케팅과 관련해서 이 책의 저자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책에서는 먼저 럭셔리에 대한 정확한 정의에서부터 시작해 단순히 비싸기만 하면 럭셔러인가 그렇다면 럭셔리라고 분류될 수 있는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사실 몇몇 브랜드만 알 뿐이라 럭셔리 브랜드와 관련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는 기회였던것 같다. 

 

흔히 국내 SNS에서도 시계나 가방의 럭셔리 피라미드가 떠도는 걸 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서도 이와 관련한 언급이 나온다. 게다가 매년 브랜딩 파이낸스라는 영국 컨설팅 기업이 'Top 50 Most Valuable Luxury & Premium Brands'를 선정한다고 하는데 이는 단순히 가격 요소로 책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흥미롭다. 이어서 제시된 기준에 따라 선정된 럭셔리 피라미드를 분야별로 잘 정리한 페이지가 나오는데 이를 보는 재미도 분명 있는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의 가장 백미는 개별 럭셔피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 브랜드들이 자신들의 브랜드를 생존을 넘어 럭셔리화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세우고 실천했는가를 보여주는 대목인데 이는 단순히 럭셔리 브랜드와 관련한 흥미로운 역사를 넘어 일종의 성공 마케팅 그리고 성공한 브랜딩화에 대한 노하우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스타트 기업을 준비 중이거나 아니면 자영업 내지는 개인 브랜딩을 위해서도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한다.

 

한 권의 책을 통해서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명품 브랜드 회사들의 성공 노하우를 다양한 각도로 만나볼 수 있는 책으로 무엇보다도 인기있는 브랜드들을 예로 들어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넓은 의미에서는 경제경영 전략서이자 개인의 관점에서 보자면 자기계발서로서 충분히 활용해볼 수 있는 책일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