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한옥 - 도심 속에서 다른 삶을 짓다
행복이 가득한 집 편집부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선호하는 주거형태는 아파트이지만(편리성과 보안, 그리고 난방 등의 이유로) 한번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늘 품고 있는 주거형태라면 바로 '한옥'이다. 옛 한옥 그대로라면 사실 살진 못할것 같은데 요즘은 한옥의 겉모습이나 뼈대는 그대로 두면서 내부는 현대식으로 고쳐서 사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집은 한 번 살아보고 싶어진다. 

 

적당히 한옥이 주는 분위기도 느끼면서 생활의 편리함도 챙길 수 있는 주거 스타일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럴려면 대대적인 공사가 필요하겠지만 말이다. 관리도 쉽지 않고 다양한 공사가 뒤따르기에 이를 잘 해내지 않으면 상당한 불편도 예상되지만 인터넷 집소개 사이트에 가끔씩 올라오는 한옥은 확실히 반응이 좋다. 아마도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제법 있기 때문이리라. 

 


바로 이런 점에서 디자인하우스에 펴낸 『더 한옥』을 보고 있으면 이상과 현실이 잘 조화를 이룬 한옥을 소개하고 있는것 같아 자꾸만 들여다보게 된다. 앞서 출간된 『더 홈』에 이은 집 이야기로 여러 직업군의(어떻게 보면 이미 미디어에 소개된 바 있는) 한옥이나 일반가족들의 주거용 한옥, 그리고 작업실과 같은 주거 목적 이외의 한옥들도 소개된다. 

 

이는 겉모습은 한옥이되 내부는 그 공간에 거주하는 주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재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중에는 외양만 보면 완전히 구축의 한옥 그 자체이지만 내부를 보면 너무나 세련된 인테리어에 놀라게 되는 경우도 있고 전통 재료를 사용하였지만 아예 새롭게 지은 한옥도 있다. 그리고 확실히 개인 공간이라기 보다는 좀더 다목적 용도 내지는 여러 사람들의 소통 내지는 교류를 목적으로 한 한옥도 소개된다. 

 

사실 책을 보고 있노라면 제각각의 집들이 매력적이다. 공간의 크기도 다양한데 집이 'ㅁ'자로 되어 있고 그 안에 중정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비교적 적은 공간이라 침실을 다락방처럼 만든 경우도 있다. 내부만 보면 한옥을 떠올리기 힘들 정도로 현대적 인테리어를 보이는 경우도 있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입식으로 꾸며진 한옥인 경우도 있다. 
 

살아보고 싶지만 쉽지 않은 선택일것 같지만 그럼에도 한옥에서의 시간이 궁금한 경우라면 부록에 나오는 한옥 스테이를 이용해봐도 좋을것 같다. 물론 이 경우에는 목적성이 뚜렷한 한옥이긴 하지만 그래도 당장 한옥을 구매해 고쳐 살거나 새로 짓기가 쉽지 않으니 이렇게나마한옥 스테이를 통해 그 정취를 느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내가 가장 멋스럽게 느껴졌던 한옥은 여러 잡지와 TV에서도 본 적이 있는 양태오디자이너의 계동 한옥과 리빙 스타일리스트 민들레의 한옥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