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랜드 - 5억 5,000만 년 전 지구에서 온 편지
토머스 할리데이 지음, 김보영 옮김, 박진영 감수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에 지구와 같은 생태환경을 갖춘 행성이 또 없으리란 보장은 없다. 아직 발견을 못했거나 아니면 물리적으로 너무 먼 거리여서 당장 갈 수 있는 기술이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만큼 지구는 참으로 매력적인 행성인데 이런 지구의 수 억 만 년에 걸친 역사를 보면 지구라는 행성이 더욱 신비롭고 경이롭게 느껴진다. 

 

그리고 이번에 만나 본 『아더랜드』는 그런 지구의 신비로움을 전문가의 관점에서 번영과 멸종이라는 지구사적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있는데 지구를 ‘OTHERLANDS’라고 표현하고 있는 점을 보면 새삼 우리가 살지 않았던 시대의 지구는 온전히 다른, 낯선 행성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것 만큼이나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전체 지구의 역사를 놓고 보면 인류가 지구에 살게 된 시기는 정말 최근(?)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시대별로 지구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특이하다. 보통 그 대상이 무엇이든 역사적 관점에서 들여다보고자 하면 자연스레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들여다보게 되는데 이 책은 가장 빠른 이야기는 2만 년 전이며 중간에 1억 2,500만 년 전의 이야기도 나오고 말미에 가서는 5억 5,00만 년 전의 에디아카라기 시대의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고생대의 역사를 보면 '00기'라는 표현을 볼 수 있는데 몇몇 익숙한 시대 말고는 생소한 시대구분이 대부분이라 보면서도 고생대의 역사와 그 당시의 자연환경, 그리고 각종 생물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서 신기하다는 생각을 절로 하게 된다. 

 

특히 어떤 특정 시대에 대해서 어떤 지역을 중점적으로 파헤쳐나가는데 이 역시 광범위하게 지구의 역사를 시대순으로 전반적으로 특정지역보다는 지구 전체를 표본으로 한 이야기로 많이 접해 본 나로서는 좀더 구체화되고 사실감 있는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던것 같다.

 

이런 지구 역사를 다룬 책들을 보면 지금은 멸종한, 한때는 번성했을 다양한 동식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데 그럴때면 만약 이 생물(특히 동물인 경우가 많지만)들이 지금까지 지구에 존재한다면 인류는 그속에서 어떤 삶을 살았을까 싶은 생각도 해보게 되는데 이 책에서도 역시나 이름도 생소한 동식물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며 당시의 지형이 어떤 식으로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알려준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또 고생물의 경우에는 모두는 아니지만 그림으로 그 모습이 그려져 있는 경우도 있는데 확실히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생물들과는 그 생김새가 달라서 마치 우리가 SF 영화나 소설에서 외계 행성에서 봄직한 괴생명체 같다. 책에 담긴 이야기들은 왜 이 책의 제목이 『아더랜드』인지를 절실히 느끼게 한다. 

 

분명 책속의 행성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지만, 지금의 지구와는 차원이 다른 말 그대로 ‘OTHERLANDS’이기 때문이다. 지구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지금의 지구와는 너무나 다른 생소한 모습의 지구의 역사, 지구에 존재했던 다양한 생물종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에겐 적극 추천해주고픈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