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빛축제
백지혜.홍유리.현주희 지음 / 아임스토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도시가 아닌 시골처럼 인공빛이 많지 않은 곳에 가게 되면 새삼 밤이 참 까맣고 어둡다는 생각을 할때가 있다. 도시의 꺼지지 않는 불빛이 좋다. 밤이 되어도 완전히 어둡지 않은 그 빛이 좋은 것인데 이런 도시의 밤을 더욱 아름답게 하는 경우가 있다면 바로 인공 빛을 활용한 일종의 이벤트일 것이다. 

 

도심의 다리에 켜진 조명은 강물에 비춰져 아름답고 건물을 장식한 조명과 빛은 그 자체로 훌륭한 광고 효과를 내기도 한다. 또 관광명소의 경우 이런 빛은 더욱 활용한 경우가 많은데 지난 달 서울에서 불꽃축제가 있었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를 구경하기도 했었다. 

 

이처럼 도시를 수놓는 빛을 적극 활용해서 빛축제화시킨 사례들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 바로 『도시와 빛축제』 이다. 

 

 

우리나라도 빛축제로 유명한 경우가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세계의 도시들 사례를 소개한다. 이는 단순히 사람들을 위한 즐거움과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때로는 도시를 홍보하는 효과로 경제적인 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왜 많은 나라들이 여기에 관심을 기울이는지를 보여주는 책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빛축제를 하는 많은 세계적인 도시들이 과연 빛축제를 어떻게 성공으로 이끌어냈는지를 담아냄과 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다양한 기획과 계획, 그리고 그 과정에 참여하는 무수한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도시를 더욱 아름답고 매력적이게 하고 때로는 몽환적인 분위기로, 또 때로는 SF 영화 속 한 장면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하는 빛축제도 있다. 도시마다 저마다의 매력이 있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애쓴 이들의 수고스러움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이야기는 이 아름다움이 더욱 의미있게 느껴지도록 한다.

 

결국 세계적인 도시들의 성공적인 빛축제를 통해 우리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바도 있을 것이기에 이를 잘 활용해 경제효과로 이어지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