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송길영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대중에겐 무한도전에 출연해 무도 멤버들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으로 화제가 되었던 분으로 기억될 것이다. 이후 여러 매체에서 볼 수 있었고 이렇게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이란 책으로 다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 저자에 대한 표현으로 '마음을 캐는 마인드 마이너(Mind Miner)'라는 명칭이 참으로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옛날 무도에서 보여주었던 놀랍도록 명확한 분석이야말로 저자를 마인드 마이너로 자리매김하게 된 계기가 되었을테니 말이다. 그렇다면 송길영 마인드 마이너가 예보하는 지금 보다의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저자는 핵개인의 시대라고 확실히 이야기 한다. 지금의 개인주의에서 더 나아가 아예 핵개인이라는 표현까지 쓸 정도의 사회에서 우리는 어떤 모습과 마주하게 될지 궁금해진다.

 


책을 보고 있노라면 어떤 부분에서는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일 수도 있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이미 미래라고 볼 수 없는 현실화, 현시대라고 할수 있는 내용들도 있어서 나와는 상관없는 미래라고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 시대예보라고 생각한다.  

 

'라떼는'을 외치고 있기엔 너무 고루하게 느껴질 정도로 너무나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 속에서 과연 미래를 대비한다는 것이 가능할까도 싶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비없이 현재에 대처하고 미래를 대비한다는 것 또한 무모할 것이고 또 동시에 시대에 뒤떨어진 모습일수도 있을 것이기에 이 책을 보면 지금의 이 시대, 앞으로 다가올 시대를 미리보기처럼 접해보는 것도 의미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꼭 이렇게 되리란 보장은 없겠지만 이전까지의 축적된 데이터 현재와 미래에 대한 예측성을 토대로 한다면 그 가능성은 높아보인다. 

 

그렇게 해서 소개되는 예보에는 언어, AI와 일, 직업, 나이듦과 효, 핵개인과 가족관계 등의 부분에서 어떤 변화가 도래할지를 보여주는데 이런 변화들이 필연적일거란 생각은 하지만(지금도 분명 이런 내용들에서 내가 어릴 적과는 너무나 다른 변화를 실감하고 있으니...) 한편으로는 여러 가치들에 있어서도 변화가 도래하겠구나 싶어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비하는가가 미래를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적응을 넘어 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꼭 필요한 이해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의 미래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핵개인의 시대의 변화 모습들을 담아낸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를 추천해주고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