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디자인의 기술 - 우리 집을 넓고 예쁘게 꾸미는 아이디어
가와카미 유키 지음, 이예린 옮김 / 리스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은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담은 책들이 많은것 같다. 정리정돈이나 수납, 아예 인테리어 전반에 걸친 내용도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본 『공간 디자인의 기술』 은 배치와 수납, 장식을 통해서 집을 보다 넓고 예쁘게 꾸미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핵심은 배치-수납-장식이라는 3단계 인테리어를 통해서 예쁘고 안락한 공간을 만드는 것인데 각 내용을 들여다보면 집이라는 공간을 어떻게 꾸며야 하는가를 알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특히 1인 가구가 아닌 다른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라면 집을 꾸미는 주체가 혼자서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3단계의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이 모두 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 생활 중심의 라이프스타일로 꾸미고 싶은가를 함께 이야기를 나눈 후 배치와 수납 그리고 장식을 고려해야 그 집은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안락한 공간이 되는 것이다. 

 

이런 모토로 집 안의 가구나 집안 공간들에서의 배치 등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알려주고 이어서 수납과 관련해서도 규칙을 먼저 정한 뒤 체계적인 수납법에 대해 알려준다.

 

 

사실 수납은 정리정돈과도 직결되는 것으로 간혹 수납을 하면 어느 한 공간만 꺼내서 정리하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먼저 집안의 수납 공간과 물건을 제대로 파악해서 구체적으로 공간을 체크하고 물건들을 모두 수납한다는 생각으로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것인데 이럴 경우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일이 바로 필요 없는 물건을 미리 처분하는 것이다. 

 

그러니 가족들이 있다면 함께 모든 물건들을 버리고 정리정돈하는 수납의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어느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버리거나 정해서는 안될 것이다. 또 총 4단계의 수납법을 통해 도움을 받으면 좋을것 같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였던 것은 '물건은 모두 수납공간에 넣는다'였다. 사실 현실적으로 이게 가능한가 싶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집의 어느 공간에 물건이 하나 둘 놓이기 시작하면 어느새 나머지 가족들도 그곳엔 물건을 놔도 되는구나 싶어 순식간에 주변이 지저분해지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불필요한 물건을 최대한 줄여 모든 물건을 수납공간에 넣어버리고 사용빈도순 등으로 어디에 정리가 되어 있는지를 가족 모두가 안다면 사용하고 다시 그 자리에 두는 것만으로도 정리정돈/청소의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고 동시에 집의 공간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장식 부분에서는 가족의 취향을 고려해 추천하는 내용을 참고하면 될 것이고 마지막으로 만약 이사를 앞두고 있다면 집을 어떻게 구하고 그 집에 어울리는 가구는 어떻게 구할 것인지를 통해 공간을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안락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 이 책이 말하는 바를 실행에 옮겨보면 좋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