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알고 먹는 거니? - 그림으로 보는 우리 집 약국
최서연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방전을 통해 약국에서 제조된 약이라면 약사의 지시에 따라 먹으면 문제가 없다. 그런데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들을 보면 가끔 지금 딱 좋은 약은 뭐지 싶을 때가 있다. 해열제만 해도 종류가 다양하고 특히 상처가 났을 때 바르는 연고나 일명 메디폼이라고 하는 밴드도 정확히 어떤 걸 어떻게 바르는지 모를 때가 있으니 말이다. 

 

그런 사람들에겐 『약, 알고 먹는 거니?』는 그림을 통해 올바른 약 사용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가 실제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약사로 일하고 있다는 점에서 믿음이 가는데 여기에 더해서 미술사학 석사를 수료하고 미술계에서도 일했다고 하는데 이 책은 그런 저자의 경력이 고스란히 묻어나서 약 사용과 관련해 그림으로 설명을 해주니 이해하기도 쉽다.

 


총 6장에 담긴 이야기는 정말 알차다. 장의 분류가 우리 몸의 아픈 증상(내지는 부위)이기 때문에 실제 아파서 약을 사용하고자 할 때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가장 먼저 나오는 1장에서는 감기와 관련한 약사용이며 2장부터는 상처나 속이 불편할 때, 피부 문제, 여성 질환, 그외적인 상황의 약 사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현재 자신의 문제에 따라 내용을 찾아 적절한 약 사용을 하면 된다. 약물의 오남용은 심각한 문제이다. 치료는 의사를 통해서 해야 하지만 약은 약사의 말을 들어야 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약이 필요한 대표적인 상황들을 중심으로 짜여진 내용이라는 점에서 더욱 유용하게 느껴진다.

 

상담을 하듯이 왜 이런 상황에 이 약을 써야 하는지 약의 성분과 관련한 이야기도 알려준다는점에서 그냥 이럴 때 이 약이라고만 끝내지 않아서 좋다. 그냥 똑같은 밴드, 똑같은 연고 사용이 아니라 아픈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 사용을 해야 치료의 효과 또한 클 것이기에 올바른 약 사용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부분이며 빠른 치료를 위해서도 중요한 내용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시리즈로 더 많이 나왔으면 하는 생각도 드는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