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미있는 미술사 도슨트 : 모더니즘 회화편 - 14명의 예술가로 읽는 근대 미술의 흐름
박신영 지음 / 길벗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아닌 교양, 그리고 앎을 목적으로 만나는 정보들은 일단 부담감이 없고 대체적으로 책도 재미있게 쓰여져 있다. 그중 미술관련 이야기도 마찬가지인데 무엇인가를 외우고 답을 맞춰서했던 공부가 아닌 궁금증과 호기심에서 만나는 미술 이야기는 작품이든, 예술가든 기본적인 정보 이상의 잘 다루지 않았던 내용까지 알 수 있게 하고 또 깊이있게 파고드니 더욱 흥미롭다. 

 

이런 재미에 한 몫하는 것이 바로 도슨트일 것이다. 그 분야의 전문가가 들려주는 이야기. 확실히 정확하면서도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간다. 딱딱하게 정보만 전달하는것이 아니라 조금은 뒷이야기인것 같지만 예술가의 전체 삶에서 빼놓을 수 없고 또 그것이 자연스레 우리가 잘아는 작품 속에 녹아들기도 한다는 점에서 의미있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또 어떤 경우에는 위대한 예술가의 지극히 인간적인(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모습을 만나볼 수 있게도 해서 미술사(예술가와 작품 포함)와 관련한 도슨트는 이미 여러 차례 여러 도서를 통해 읽어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이토록 재미있는 미술사 도슨트』를 선택하게 되고 또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나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은 전체 미술사에 대한 도슨트가 아니라 모더니즘 회화편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렇게 한 시대를 따로 떼어와 이야기를 한 걸 보면 시리즈로 출간이 될 가능성이 있는게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기대감을 갖게도 하고 한편으로는 이 시기의 화가들이 현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화가들과 작품들이여서 이 시대를 먼저 책으로 출간한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기존의 화풍과 크게 다른 분위기 속 창작된 그림들은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경매시장에서 가장 높은 금액에 거래되는 작품들이기도 할텐데 그런 작품을 그린 화가에 모네, 르누아르, 고흐, 고갱, 뭉크, 세잔, 피카스, 마티스, 잭슨 폴록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실제로 지금도 기억하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그림을 그린 화가들은 다 모아놓은것 같다. 

 

저자는 본격적인 이야기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모더니즘 회화를 연대별로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화해서 보여주는데 18C 후반 시민혁명 이후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에서 벗어나 인상주의가 시작되고 이후 추상표현주의로 이르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고전이 끝나고 새로운 화풍(인상주의)이 시작될 시기의 대표적인 화가들인 모네, 르누아르, 드가를 필두로 모더니즘 회화가 종말하기까지의 이야기 속 담긴 내용들은 그 화풍의 유명 화가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작품과 작품 속 그려진 내용에 대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고 특히 위대한 화가들의 잘 알려지지 않았던 화가 외적의 모습도 그들이 가족들과 주고 받은 편지를 통해 알 수 있기도 하다. 

 

많은 작품들을 수록하고 있다는 점도 한 권의 책으로 이 시대의 회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좋고 관련해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점도 미술사를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