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미학 - 미적 안목을 기르고 싶은 현대인을 위한 최소한의 디자인 미학 지식
최경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변함에 따라 미술계의 흐름도 그 변화를 반영하듯 기조가 변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흔히들 말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라는 말은 어떤 사회 현상에만 존재하지 않고 이렇게 미술계에도 존재하는 것이다. 

 

『디자인 미학』은 이런 미술계 패러다임의 변화를 한 권에 담아내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을 그 변화에 따라 어떻게 기존의 작품이 어떤 방향으로 달라졌는지를 보여주고 있는데 최근 사람들 사이에서 미술작품 경매나 수집이 또다른 재테크의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만큼 그와 관련해서도 미술계의 동향과 변화, 그리고 교양 미술을 위해서도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좋았던 것은 실제 미술 작품들이나 디자인 제품들을 실물을 사진으로 실어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서는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 이 책을 기회로 여러 디자인 제품들을 볼 수 있기도 해서 좋았던것 같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책을 통해서 저자는 자신이 실제 현장에서 강의를 했던 내용을 이 책에 담아내고 있는데 가장 처음 '디자인 미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에서 이 말의 정확한 의미를 알려주고 있다. 사실 뭔가 알듯말듯한 단어이다. 전혀 모르겠는건 아닌데 막상 이 말이 무슨 말이냐고 되묻는다면 또 정확하게 대답하지 못할 것이기에 이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확실히 하고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회의 거의 모든 것들에서도 변화가 일어나듯 미술계 역시 이런 부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고 그 이야기를 2장에서 하고 있는데 2장을 보면 그동안 우리가 고정관념 속에 놓여 있는 미술이라는 장르를 탈피해 창작자의 자유가 묻어나고 또 한편으로는 창작자를 넘어 이를 관람하는 사람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나아가 즐기는 예술로서 달라진 패러다임을 고스란히 보여주는것 같아 흥미롭다. 

 


마지막 장에서는 예술이 아무리 창작자의 전유물이라곤 해도 사회와 동떨어진 것이 될 수 없음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이는 결국 이 책 전체에서 말하고자 하는 디자인 미학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로 시대의 요구를 창작자는 과연 어떻게 자신의 예술에 반영하였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다양한 예술품들, 디자인 작품들을 그 창작자와 예술가, 디자이너와 연결지어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책으로 예술의 달라지는 패러다임을 디자인 미학이라는 생소한 용어 정의와 함께 시작하여 실제 작품들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던 책이다. 무엇보다도 책을 통해서 여러 예술작품들와 디자인 제품들을 새롭게 만나볼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 책을 통해서 교양 미술의 세계를 넓히는 계기가 된 점에서도 유익한 시간이 되어 준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