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창의 하루 클래식 365 - 음악이 있는 아침
조희창 지음 / 미디어샘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클래식 음악가(음악의 아버지, 음악의 어머니 등등으로 불리던, 그리고 악성이라든가...)에 대한 이름과 주요 작품 정도만 아는게 전부였고 딱히 그들의 음악을 따로 챙겨 듣지도 않았던 내가 학창시절 클래식 음악 듣기 평가(실기 시험)를 위해 선생님이 선정해주신 몇 곡을 들었던 것이 계기가 되어 클래식 음악에 매료되었고 이후 CD를 구매해서 듣기도 했던것 같다. 

 

그 관심이 지금도 이어져 클래식 음악 채널을 찾아 듣고 유튜브를 통해 듣기도 하고 이렇게 『조희창의 하루 클래식 365』와 같은 책에도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뭐든 첫인상이 이렇게나 중요하게 작용한다. 

 

좋아하는 작품도 있어서 보통은 그런 곡들로 나만의 리스트를 만들어 따로 음원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아(물론 내돈내산이다) 듣기도 하는데 좀더 이론적인 이야기나 음악 관련 이야기, 아니면 작곡가나 음악사의 굵직굵직한 사건들이 궁금할 때는 이렇게 책을 찾아보게 된다.

 

 

『조희창의 하루 클래식 365』도 그런 책일 것이다. 클래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또 하나의 흥미로운 읽을거리일 것이고 아직은 클래식 음악 입문자나 초보일 경우에는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좋은 클래식 음악을 추천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할테니 말이다. 

 

책은 하루 한 곡의 클래식 음악이 추천되어 있다. 놀라운 점은 365일, 365곡의 음악이 QR로 들을 수 있도록 전곡이 수록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365일 중 그렇다면 첫 날인 1월 1일은 어떤 작품이 추천되어 있을까 싶어 펼쳐보니 '오늘은 어제와 다르리니'라는 소주제로 민요인 어메이징 그레이스가 실려 있다. 이 곡을 선정하게 된이유도 그 아래 언급되는데 그에 앞서서 이 곡과 관련해서 역사적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각 음악들은 노래일 경우 부른 사람, 연주곡이 경우 해당 악기와 연주자, 또는 오케스트라 이름 등도 표기되어 있다. 또 작곡가의 이름도 알려준다. 아울러 해당 일(예를 들면 1월 1일 같은)에는 음악사적으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책의 하단에 작게 여러 해의 오늘 있었던 이야기가 정리되어 있는데 참고로 1월 1일의 음악사적 사건은 1773년 존 뉴턴 시 <어메이징 그레이스>가 처음 발표되었고 1782년에는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가 탄생했으며 1846년에는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이 클라라 협연으로 라이프치히에서 초연되었다고 한다. 

 

그날 그날 추천하고 있는 클래식 음악을 한 곡 씩 들으며 길지 않은 시간이라도 자신만의 여유와 휴식을 갖는다는 것, 꽤나 멋스러운 시간이 될 것 같다. 자신의 위해 일부러 시간을 내어 이런 기회를 삼는다는 것 그러면서 자연스레 클래식 음악이 익숙해져도 좋고 조금씩 알아가는 묘미도 있고 또 의도적으로라도 하루에 한 곡의 추천 클래식 음악을 들음으로써 클래식 음악과 조금 더 친해지는 시간을 갖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 될것 같다. 또 아는가.

 

혹시 이렇게 매일 매일의 추천곡을 듣다가 정말 자신의 취향을 발견할 수도 있고 의외로 자신을 심금을 울리는 음악과 마주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조희창의하루클래식365 #조희창 #미디어샘 #음악 #클래식 #클래식추천 #오늘의클래식 #음악적사건 #365QR코드전곡수록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