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선의 요리 백과 338 - 대한민국 대표 요리선생님에게 배우는 요리 기본기
한복선 지음 / 리스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입장이 되면 반찬 걱정이 가장 크다. 매번 먹는 걸 먹을수도 없고 반찬도 좀 달라야 할 것 같고 밑반찬 말고도 뭔가 그럴듯한 밑반찬도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뭘해야 하나 싶은 고민이 있는 경우라면 요리 전문가 한복선 님이 알려주는 반찬과 별식까지 포함해 무려 338가지의 레시피가 담긴 『한복선의 요리 백과 338』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338가지라고 하면 정말 많은 가짓수가 있다. 무엇보다도 흔히 말하는 밑반찬 레시피들이 많아서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는데 본격적인 레시피에 앞서서 요리 기본기도 담겨져 있어서 요리 초보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제철 식품이 월별로 정리되어 있고 식품 안전/위생과 관련해서 알아두면 좋을 정보나 냉장고 정리법과 재료 보관법도 자세히 알려준다. 계랑법과 필요한 조리도구, 기본적으로 갖춰두면 좋을 양념이나 국물은 물론 좋은 재료를 고르는 방법과 손질하는 방법까지 정말 요리의 기본기를 제대로 알려준다. 그래서인지 이 부분만 해도 기존의 요리책들과는 달리 제법 분량이 많다.

 

 

본격적인 요리에서는 매일 식탁에 올리는 기본 반찬은 물론 밑반찬, 별미 요리는 물론 국과 찌개 그리고 전골 요리도 가짓수가 상당히 많다. 게다가 김치나 장아찌 담그기도 알려주는 김장 김치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씩 만들어 먹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자. 배치김치를 시작으로 백김치, 총각김치, 동치미, 열무김치, 오이소박이와 각종 장아찌와 피클까지 레시피가 상당히 다양하다. 

 

개인적으로 참 괜찮다고 생각했던 것은 하나의 재료를 활용해서도 양념을 달리해 여러가지 버전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 예를 들면 콩나물만 해도 기본적인 무침에서 매콤하게 하거나 겨자무침도 가능하고 볶음도 가능하니 말이다. 

 

 

이외에도 별미는 확실히 그냥 밑반찬만 먹기에 다소 부실해 보이거나 특별한 날 상차림으로 활용해도 좋을 레시피들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고 한 그릇 음식인 덮밥이나 솥밥, 볶음밥, 오므라이스, 초밥, 죽, 국수, 칼국수, 수제비, 파스타, 우동 등은 반찬 걱정없이 그러나 한그릇이지만 충분히 먹음직스럽게 만들어 차려낼 수 있기 때문에 레시피가 다양해서 개인적으로 좋았던것 같다. 

 

338가지라는 가짓수만으로도 절대 부족하지 않아 보이는 레시피들인데 그 종류를 보면 흔히 집밥을 생각할 때 떠올릴만한 반찬이나 음식들이고 레시피와 조리법을 잘 익혀두면 가족들을 위해서건 자신을 위해서도 맛있는 집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구성 면에서 너무나 마음에 드는 요리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