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 이것만 알면 쏙쏙 - 이게 그런 뜻이었어?!
이사무엘 지음 / 이비락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중학교 시절만해도 정규과목에 한자가 있었고 비중도 낮지 않아서 시험도 똑같이 쳤고 쓰기, 독음달기, 한자어 뜻풀이 등으로 소위 한자 관련 자격시험의 죽소판 같은 시험을 쳤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비교적 한자어에 익숙했고 개인적으로 한자 공부가 재미있어서 그 시간이 즐거웠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최근 아이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문해력 저하인데 가만히 보면 이 문해력이 저하되는 이유가 우리말의 특성상 한자어가 3분의 2를 차지하는 것에 비해 한자 공부에 대한 비중이 줄어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우리말, 한글의 소중함도 분명 있겠지만 언어적 특수성도 고려해서 한장어의 공부가 필요하지 않나 싶은데 실제로 금일(今日)을 금요일과 헷갈렸다는 이야기나 나흘인가 사흘인가를 몰라서 일어난 헤프닝도 한자를 배운 세대로서는 정말 놀랐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한자어 공부는 필수적으로 해야 할것 같고 어른들도 만약 자신의 문해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한자어 공부를 추천해주고 싶다. 바로 이런 경우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도 보면 좋을 책이 『한자어, 이것만 알면 쏙쏙』이다. 

 

책은 무작정 한자를 나열하고 음과 뜻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문장 속에서 있는 한자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그 의미를 파악하고 한자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실제 한자어를 사용의 예시적 측면에서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본적인 구조는 한자어를 부수를 통해서 배우는 방식인데 먼저 한자어와 관련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관심을 고취시키고 이후 부수이 획수 순으로(1획부터, 한 일[一]) 내용이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이 한자어의 부수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고 또 해당 부수와 유사한 부수로 확장해서 함께 연결지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의외로 많은 분량을 학습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문장 속에 해당 부수가 속한 한자가 소개되는데 이때 한자어는 색을 달리해서 표기가 되어 있고 그 한자가 사용되는 또다른 한자어의 경우 페이지 우측에 예시단어로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참고해서 더 많은 한자어 공부도 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의 목적은 청소년 교양 한자어라고 되어 있긴 하지만 수준을 보면 어른들이 함께 봐도 좋을 책이라 생각한다. 책에 수록된 한자어들이 교양 한자어라는 말에 걸맞게 시사, 교양 그리고 다양한 도서들 속에서도 우리가 자주 만날 수 있고 일상에서도 사용하는 단어들이 대부분이라 이왕이면 제대로 알아두는게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