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말고 합격 - 당신을 합격 체질로 만들어줄 시험공부의 기술
김진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의 목적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대체적으로 우리는 시험 응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합격을 목표로 한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시험이라는 것이 절대 평가여서 어느 정도의 점수에 도달하면 모두 합격이라고 하면 좋겠지만 대체적으로 상대평가라 일단 내가 잘, 그것도 최상위 점수(만점)에 속할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는게 현실이다.

 

그렇기에 무작정 공부만 하기 보다는 공부를 한다는 전제 하에 이왕이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의 기술을 안다면 합격에 보다 가까워질 것이란 생각을 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된 『공부 말고 합격』이라는 책에 눈길이 갔던게 사실이다. 

 

 

제목 때문에 요령을 가르쳐주는 책인가 싶겠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책은 일단 해야 할 공부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전제로 하여 이들이 공부를 뛰어넘어 합격할 수 있도록 시험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무리 공부해도 합격을 못하는 경우라면 자신의 공부 스타일이라든가 수험 생활 전반을 돌이켜 보면서 이 책에서 말하는 부분을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서울대 의대 출신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공부 잘한다는 학생들이 가는 곳, 서울대 의대생이 바로 저자이며 그런 저자는  ‘상위 1% 공부 끝판왕’으로서 절대 합격 노하우를 알려준다는 기치 아래 독자들에게 아낌없이 그 기술과 노하우를 풀어낸다. 

 

우리나라 최고의 브레인들만 모인다는 의과대학에서도 우등 졸업한 저자는 현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활동하고 있고 자신이 23년에 걸쳐서 공부했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잘 담아내고 있는데 어떤 시험이든지 통하는 방법이라고 하니 지금 학생이거나 각종 자격증 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들도 눈여겨 보면 좋을것 같다.

 

 

학습 계획 세우기, 구체적인 공부법, 흔히 수험생들이라면 알만한 n회독 같은 방법도 알려주고 신체 건강 관리는 물론 멘탈 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으로 합격을 위한 체계를 갖춰주는 책이라고 보면 좋을 것이다. 

 

눈길을 끄는 것은 많이 하는 것이 좋은게 아니며 잠을 극단적으로 줄여서도 안된다. 반복 학습을 하면서 결국 정확한 답은 암기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주변에 신경을 빼앗기지 않고 집중하는 방법 등도 알려준다. 

 

특히 공부도 결국 체력전이라 건강을 챙기는 방법이나 공부를 할 때나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의 멘탈 관리와 관련해서도 유익한 이야기가 많다. 가장 인상적인 문구는 우리가 지금 이 공부(내지는 시험)를 왜 하고 있느냐다. 

 

저자는 이에 대해서 ‘분명 더 행복해지려고’ 이 시험을 준비했다고 말한다. 그러니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한다. 자신을 능력을 믿고 꾸준히 그리고 반복해서 공부하면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이 저자의 이야기인데 지금보다 더 나은 상황을 위해 선택한 시험임을 마음 속에 새기고 공부한다면 저자의 응원처럼 포기하고 싶을 때 다시 그 마음을 다잡을 수 있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