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필요한 시간 - 전시 디자이너 에세이
이세영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시회에 간다는 건 뭔가 대단하고도 특별한 일처럼 여겨져 개인적으로 마음의 부담이 생기기도 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 가도 되는건가 싶었던 때가 있었지만 의외로 잘 몰라도 직접 가서 보면 책으로 보는 것과는 다른, 영상으로 보는 것과는 다른 느낌으로 작품이 다가와 그 체험이 묘했던것 같다. 

 

전시 공간이 만들어내는 소위 분위기라는 것을 무시할 수 없는 것도 한 몫했던것 같다. 오롯이 전시를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공간 속에 전문가가 세심하게 신경을 써서 배치했을 작품들을 가만히 앞에 두고 보고 있으면 나만의 감상을 즐기다 올 수 있어서 의외로 해보면 또 가고 싶어지는게 전시였던것 같다. 

 

그렇기에 이세영 전시 디자이너가 쓴 에세이, 『예술이 필요한 시간』이란 책이 상당히 궁금했는데 여기에는 작가님이 내가 개인적으로 꼭 직접 작품을 보고 싶어하는 화가인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들의 전시회인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의 전시 디자이너였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전시 디자이너라는 작가의 직업적 역량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데 전시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다시금 표지의 제목을 쳐다보면 이만한 제목이 또 없겠다는 생각도 든다. 

 

보통 작품 전시를 생각하면 나 역시도 그랬듯 전시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떠올리기 보다는 큐레이터를 먼저 떠올리게 될텐데 이 책은 그 이전의 단계이기도 한 전시 디자이너의 세계를 그리고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거쳐 온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또다른 예술 분야의 직업 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해서 좋았다.

 

여기에 세계적인 전시 공간들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재단이나 미술관, 박물관, 아티스트 박물관들을 함께 실고 그 공간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이런 세계적인 전시공간들은 어떻게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어서 예술 작품 못지 않게 전시 공간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