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널목의 유령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박춘상 옮김 / 황금가지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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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계단』, 『제노사이드』으로 유명한 다카노 가즈아키의 최신작이 바로 『건널목의 유령』이다. 이 작품이 의미가 있는 것은 작가가 무려 11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장편소설이라는 점, 그리고 디지털 문화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는 시대가 아닌 1994년의 도쿄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다카노 가즈아키를 수식하는 말이 여럿 있겠지만 ‘사회파 미스터리의 거장’으로 불리는 저자가 이 작품에서 역시나 그런 메시지를 담아낸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지금의 세대라면 감히 상상도 할 수 없겠지만 1994년 말 즈음에는 지금처럼 SNS, 스마트폰의 사용은 생각도 못하기에 이 작품에서도 그런 분위기가 고스란히 담겨져 심령 사진을 찍고자 함에도 기자가 현장을 찾아가야 하고 카메라로 담아와야 했다. 그래서 좀더 현장감 있는 느낌이라든가 기자 정신을 엿볼수도 있는 작품으로 사회고발까지 더해진다면 그 활약이 기대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작품 속 주인공은 한때는 사회부 기자로 일했지만 아내의 죽음으로 이제는 계약직 기자가 된 마쓰다이다. 그는 전국의 일간지 기자로 잘나갔던 때도 있지만 아내의 죽음은 그에게 그만큼 충격이였고 이는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치유되지 않은 채로 아내를 그리고 하고 있다. 

 

그런 마쓰다가 일하는 월간지도 곧 계약이 끝나가는 시점인데 어느 날 원래 그 일을 담당해야 했을 동료가 다쳐서 마쓰다에게 온 것이 바로 심령 특집 기획이다. 도쿄의 시모키타자와역에서 한 여성이 사진이 찍혔는데 일명 심령사진이였던 것이다. 

 

당연히 가짜일수도 있겠지만 카메라맨을 통해서 조작 의심이 지워진 가운데 건널목의 허공에 찍힌 여자의 정체를 찾아, 그리고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취재하게 된다. 그리고 곧이어 의도치 않게 1년 전 그 건널목에서 한 여자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다른 곳에서 칼에 찔린 여자가 죽은 곳이 바로 이 건널목이였고 이제 사건은 단순한 심령 사진의 정체를 밝히는 것이 아니라 이 여자의 죽음에 얽힌 진실이였다.

 

어쩌면 주인공이 한때 전국에 배포되던 일간지의 사회부 기자였던 점에는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마쓰다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하게 된다. 그리고 죽은 여자의 신원을 찾고 그녀가 왜, 누구에게 죽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점차 진실에 다가갈수록 단순한 죽음이 아닌 조직폭력단체, 부배한 정치인 그리고 이들과 유착한 건설사가 점점 드러난다.

 

한 장의 심령 사진으로 시작된 심령 서스펜스가 사회파 미스터리의 거장의 손에서 각종 이권과 유착으로 발생한 살인사건으로 이어지는 흥미로운 작품이 바로 『건널목의 유령』 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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