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식 클래식 - 당신이 듣고 싶은
정인섭 지음 / 솔깃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 음악에 입문(이라는 표현이 상당히 거창하긴 하지만)하게 된 계기는 오롯이 시험 때문이였다. 고등학교 시절 음악 시험에서 몇 개의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면 곡명과 작곡가를 쓰는 시험이 있었고 이를 대비해 선생님께서 여러 곡을 알려주셨던 것이다. 그중 3~4개곡이 나올테니 일단 모두 들어야했고 귀가 익숙해져야 했다.

 

그렇게 오롯이 시험과 점수를 위해 듣고 또 듣다보니 은근히 좋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고 이후 시험이 끝난 뒤에는 그 작곡가의 다른 클래식 음악을 찾아 듣거나 유명한 클래식 음악을 모아 발매한 음반을 사기도 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좋은 기억은 지금까지 이어져 지금도 휴식을 취하고 싶거나 책을 읽을 때 또는 뭔가를 할 때 BGM이 필요한 경우 좋아하는 클래식 음악이 흐르게 한다. 또 클래식 음악 채널(라디오나 TV)을 틀어두기도 한다.

 

 

이런 좋은 경험과 기억이 지금도 클래식 음악 관련 이야기를 다룬 책을 보면 이어져서 읽어보고 싶게 만들고 궁금하게 만든다. 그리고 『베이식 클래식』 또한 그런 연장선상에서 만나보게 되었는데 일단 책이 의외로 두껍다.

 

그런데 종이의 재질이 상당히 좋고 그속에 담긴 내용은 클래식 음악에 입문하고픈 사람들, 음반을 사고 싶거나 클래식 음악가와 그들의 음악에 대해 좀더 잘 알고 싶은 사람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너무나 좋은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 그 정보를 찾아야 할지 몰랐던 사람들이라면 이 책은 클래식 음악과 음악가, 음반 등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클래식 음악에 보다 쉽게 진입하게 만들어 줄 것이고 제대로 알고 들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점은 책이 클래식 음악가별로 정리된 것이 아니라 음악사 순으로 정리되어 있고 그 당시의 유명 음악가의 작품들을 잘 분류한 뒤 보다 자세히 이야기하는 방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또 관련 용어도 설명해주고 해당 음악이 녹음된 음반도 추천하는데 연주자, 지휘자, 악단, 레이블, 녹음연도와 수록된 곡까지 잘 정리해두고 있고 QR 코드를 통해서 들어볼 수도 있어서 클래식 음악 애호가와 입문자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막상 그 음반과 관련해서 듣고자 할 때 뭐부터 들어야 할지 고민되는 경우를 위해 친절히 가이드를 해주고 또 다른 들을만한 음반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두꺼운 책의 분량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던 셈이다.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지만 주로 듣는 음악만을 듣었던 나와 같은 사람에겐 좀더 관심을 넓힐 수 있는 계기도 될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