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들의 마스터피스 - 유명한 그림 뒤 숨겨진 이야기
데브라 N. 맨커프 지음, 조아라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낙에 유명한 그림들이라 이제는 더이상 새롭게 언급될 이야기가 없겠지 싶지만 여전히 그 유명세만큼이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은 것이 소위 말하는 명화들인가 싶어지는 책이 바로 『화가들의 마스터피스』이다. 

 

그림이나 화가, 나아가 미술 전반에 걸쳐 문외한인 사람조차도 작품명을 들어 본 것은 물론이거니와 설령 그린 화가와 작품의 이름은 몰라도 본 적은 있을것 같은 그림들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데 표지만 봐도 그럴것이 우리는 분명 이 그림이 무엇인지 알 것이다. 게다가 전체가 아닌 일부일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그림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는 <모나리자>라는 것을.

 

 

모나리자는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도 인기있는 그림일 것이다. 사실 학창시절 미술책을 통해서 본 이 그림의 사이즈가 분명 그림에 대한 설명과 적혀 있었을텐데도 처음으로 프린트된 그림이 아닌 영상에서 본 <모나리자>는 예상외로 너무 작아서 놀랐던 기억이 나는데 그 유명세만큼이나 이 책에서도 <모나리자>에 대한 언급은 소개된다. 

 

그리고 <모나리자>만큼이나 흥미로웠던 점은 이 그림을 보기 위해 그림 앞에 그야말로 장사진을 이룬 사람들이 하나같이 휴대전화를 들고 이 그림을 찍기 위한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마치 열띤 취재현장을 보는 것 같은 모습은 그 자체로 <모나리자>와 관련한 이야기를 더해가는 것 같다. 

 


그림 자체에 대한 설명도 분명 소개된다. 그림이 가진 스토리, 표현 기법이나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의 그림의 이동(소유) 역사도 흥미로운 부분이며 비슷한 주제나 대상으로 한 그림인 경우에는 함께 담아서 각 그림들을 비교해서 언급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한 권의 책으로 비슷한 작품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화가의 삶이다. 그림에 화가의 삶이 녹아들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림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화가가 그 그림을 그릴 당시의 상황이나 그림을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가는 표현 기법이나 화풍 못지 않게(어쩌면 더 높게) 의미있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대중적으로 보다 익숙한 화가들과 어떻게 보면 그 화가보다 더 유명한 그림들을 소재로 예술성을 넘은 다양한 측면의 명화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라 충분히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