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NE - 이 시대를 대표하는 22명의 작가가 쓴 외로움에 관한 고백
줌파 라히리 외 21명 지음, 나탈리 이브 개럿 엮음, 정윤희 옮김 / 혜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외롭지 않았다고 말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때로는 군중속의 고독이라는 말처럼 많은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어도 외로울 때가 있다. 어쩌면 그런 편이 혼자 있을때의 고독보다 더 외롭게 느껴질테지만 살면서 문득문득 외롭다는 생각이 들 때, 오롯이 나 혼자만 세상에 존재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때는 분명 그 정도의 차이일뿐 존재한다. 

 

그리고 『ALONE』은 바로 이런 혼자만의 시간, 고독,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무려 22명의 작가가 쓴 말 그대로 외로움에 관한 일종의 자기 고백인 셈이다.

 

사실 외로움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다른 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도 잘 보낼 수 있다고들 하는데 필연적으로 인간이라면 누구라도 혼자가 되는 시간이 존재하기 마련이기에 이 '외로움'을 이겨낸다라기 보다는 잘 활용하거나 또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대한다면 우울함이나 슬픔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외로움으로 치우치지 않겠다는 생각도 들었기에 과연 22명의 작가들은 이 외로움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지 궁금했다.

 

특히 이 책에서 담아내고 있는 고독과 외로움의 시간이란 이제는 엔데믹으로 남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시간동안 우리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느꼈던 강제적 고립, 그리고 나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고립 속에서 경험한 이야기, 또는 이를 계기로 마주하게 된 자신의 과거 기억 속에 자리한 온자만의 시간을 글로 담아내기도 한다.

 

외롭다는 감정에서 불러오는 처량함, 그리고 슬픔이 존재하기에 보통은 이런 감정에 대해 타인에게 잘 말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이 책에 담긴 혼자, 그리고 외로움의 이야기는 상당히 내밀하고도 솔직한 고백적 기록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비록 내가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나 유명인사는 아니지만 22인의 이야기 속 그들이 경험한 혼자 있는 시간 그리고 외로움이라는 감정에 다소나마 공감할 포인트는 분명 있을거라 생각한다. 다만, 인간이기에 경험할 수 있는 감정을 이렇게 글로 표현해낼 수 있는 걸 보면 역시 작가는 다르긴 다르구나를 느끼게 하는 책이기도 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