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지혜 - 내 삶의 기준이 되는 8가지 심리학
김경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냥 열심히 사는게 최고의 미덕이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그렇게 살다가는 번아웃을 겪기가 쉽다. 게다가 무조건 참으며 열심히 한다고 예전처럼 자신의 노력을 인정받고 가치가 받아들여지던 시대는 지났다. 정작 자신이 그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면 오히려 열심과 보상의 괴리에서 오는 심신의 지침만 더해질 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이고 또 어떻게 해야 소위 말하는 행복해지는 삶일까? 삶에서 저마다가 추구하는 행복의 가치는 다르겠지만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그 행복을 놓고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혜를 알려주는 책이 바로 tvN [어쩌다 어른] 김경일 교수님이 새롭게 선보이는 『마음의 지혜』이다. 

 

 

타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으로 나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마음, 생각, 그리고 삶의 지혜가 필요한 요즘 인지심리학자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8가지의 심리학을 이야기하는데 그것이 타인의 기준이 아닌 내 삶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유독 타인의 시선에 신경 쓰고, 마이 웨이가 쉽지 않다. 개성을 추구한다고 하지만 의외로 그 어느 때보다 몰개성시대가 아닐까 싶은 때에 자신만의 삶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외부의 영향에 흔들리지 않는 자존감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고 이는 결국 내가 진정으로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과도 직결되는 길임을 살면서 점점 더 많이 깨닫게 된다. 

 

흔히 인생을 장기전, 마라톤에 비유를 하는데 이제는 정말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니 총 사람, 행복, 일, 사랑, 돈, 성공, 죽음이라는 키워드에 담긴 다양한 고민들과 문제들을 우리가 어떻게 풀어나가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절망의 시대, 그럼에도 좌절하지 않고 나만의 행복을 위해 우리가 아닌, 바로 내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를 알려주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이 분의 방송을 여러 차례 본 적이 있지만 보고 있으면서 느꼈던 것은 담백하지만 말씀을 참 잘 하시는구나 하는 것이였다. 어떤 강사분은 지나치게 연극을 하듯이 극적이거나 감정적인 표현을 해서 오히려 나에겐 불호였는데 이 분은 담담하게 말씀하시지만 듣고 있으면 어느새 고개가 끄덕여진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7가지의 키워드. 현대인들은 물론 아마 인간이라면 평생을 고민하게 될지도 모를 문제들이자 고민들이다. 지금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다면 바로 이 7개 중 어느 하나에는 반드시 포함될거라 생각한다.

 

김경일 교수님의 강의(강연)를 들어 본 분이라면 아마도 책을 읽으면서 마치 강의(강연)를 듣는것 같은 기분이 들것 같이 책이 구성된 점도 제법 두꺼운 책임에도 불구하고 책장이 어렵지 않게 넘어가도록  만들 것이다. 

 

남의 시선 무시하기 쉽지 않고 남의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는 인간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욕망 같은 것일테지만 그보다는 내가 진짜 좋아하고 남이 나에게 감탄하는 삶이 아니라 내가 나에게 감탄할 수 있는 삶, 나의 만족이 우선시 될 수 있는 그런 삶을 원한다면 이 책을 통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