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을 위한 두뇌성형
권준우 지음, 배상우 감수 / 푸른향기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젊은 층에서 치매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여전히 경각심은 들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여전히 치매라고 하면 나이든 사람들이 걸리는, 그리고 사람은 살면서 나이가 들다보면 어느 정도는 소위 깜빡하는 건망증 같은 것도 있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들기 때문이며 가장 우선은 자신에게 설마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일수도 있다. 

 

그러나 요즘 치매 환자가 실종되어 찾는다는 문자(안전재난문자가 오는 것처럼 경찰청에서 이런 문자가 내가 사는 곳에는 온다)를 보면 건강하게 나이가 드는 것도 참 축복 같은 일임을 알게 된다.

 


100세 시대를 넘어 150세 시대라는 말까지 나올 때 과연 행복할까 싶었던 이유도 만약 건강하지 못한 채로 나이가 든다면 그것만큼 재앙은 없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치매란 기억을 잃어버린다는 점에서 참 슬프고 힘든 병이다. 

 

자신이 기억하던 소중한 사람들은 물론이거니와 가장 기본적인 인간다움까지 지킬 수 없는 상황이 초래한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그래서 유전적으로 이런 문제가 있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리 알고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하지 않는 것보다 충분히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기에 『치매 예방을 위한 두뇌성형』이란 책의 내용이 더욱 궁금했던것 같다. 

 


사실 치매=알츠하이머라는 공식이 머릿속에 박혀 있어서인지 치매에도 불리는 말이 여러개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도 알지 못했다. 그런데 이 책은 상당히 여러 면에서 우리에게 치매라는 질병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은 바로 뇌 건강 관리이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듯이 뇌 건강을 위해서도 별도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부분은 바로 치매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에 대한 부분인데 매일은 아니지만 좋아하는 음악이 있으면 그 음악을 오랫동안 듣는 나로썬 뜨끔했던 부분이다. 그외에도 자신이 평소 자신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를 파악해 그런 행동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도 좋을것 같다.

 

 

또 저자가 주장하는 부분은 '인지예비능'을 축적하자는 것인데 어떻게 하면 이 인지예비능을 축적할 수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이 제시되니 꼭 참고해서 평소 습관화하고 최대한 많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또 건강은 운동이나 습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식단 관리다. 책에서는 덧붙여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브레인 푸드가 소개되니 잘 참고해서 활용토록 하고 평소 관리할 부분들은 철저히 관리해서 치매에 걸리지 않도록 하면 좋을것 같다.

 

부록에는 현재 치매 환자를 돌보고 있는 가족들을 위한 도움글이 적혀 있으니 만약 가족 중 누군가 치매를 앓고 있다면 작게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