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역사 6 - 흔적 : 보잘것없되 있어야 할 땅의 역사 6
박종인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품격 인문기행으로 벌써 6번째 시리즈가 출간된 땅의 역사이다. 박종인 작가는 『땅의 역사 6』의 주제로 '흔적'을 소개한다. 흔적이란 결국 남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이 책에서는 각종 역사적 자료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다양한 건축물이나 비석 등을 통해서 그속에 남아있는 역사적 의미와 사실을 들여다본다. 

 

조선 전기를 시작으로 조선 후기, 개화기, 식민지 시대와 근대로 이어지는 총 4장에 걸친 이야기 속에서 어쩌면 보잘것 없을지도 모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간과할 수 없고 잊어서도 안되는 분명한 우리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흔적: 보잘것없되 있어야 할'이라고 이름붙인 부제가 더욱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역사는 지나간 사실이지만 그것이 잊혀진 채로 남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현재를 살아가는 후손들이 끊임없이 기억하고 상기하고 공부해야 한다. 그렇게 우리는 아픈, 때로는 치욕스러운 역사라 할지라도 잊지 않을 수 있고 그속에서 미래를 대비할 밑거름을 배울 수도 있는 것이다. 

 

1장에서는 조선 전기로 백성도 하나의 물건처럼 취급되며 일종의 노동력 내지는 소모품으로 여겨지기도 했던 역사의 흔적을 만나볼 수 있고 2장에서는 조선 후기 역사의 현장 속에서 조선에 대기근이 나타나 백성들은 곤궁해지는 가운데 더욱 암울한 시기를 보냈고 그 와중에 왕실에서는 역모 사건이 발생하는 이야기가 그려진다. 

 

 

3장에서는 개화기 때로 혼란을 틈타 탐관오리는 득세하고 조선이 점차 쇠락해가는 모습이 버려진 비석만큼이나 현실감있게 그려진다. 마지막으로 4장의 식민시대와 근대에서는 일제 시민지 시대의 우리나라의 현실, 그속에서 외국인들이 당시 우리나라에서 어떤 삶을 살았는지 그들의 이야기가 조명되며 근대화의 기틀이 만들어지는 흔적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생생하고도 풍부한 역사적 자료들은 인물들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장소, 건축물, 비석과 같은 유물들도 당시의 모습이나 사건, 그리고 시간의 변화 속에서 원래의 모습이나 의미를 잃어버린채 퇴락한 현실을 보여주기도 한다. 

 

어쩌면 이제는 그 이미가 옅어져 버렸을 수도 있는, 그러나 분명히 존재했던 역사의 순간들, 그리고 역사적 사건과 진실을 조금은 색다른 관점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