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하는 마음 -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는 해방 심리학
박상희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방송 프로그램의 패널로 출연한 경력이 20여 년이라고 하니 어쩌면 대중적으로 상당히 익숙한 분이고 저자가 출연한 방송을 본 경우라면 익숙할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 개인적으로는 가끔씩 보게 된 뉴스방송인 <사건반장>에서 보았던 기억이 난다. 

 

말씀을 참 조곤조곤 잘 하신다 싶었던 기억이 나는데 무려 26년 차 심리상담사이시라고 한다.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는 이례적인 여러사건들을 경험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불안하고 우울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 6월부터 드디어 우리나라도 엔데믹이 선언된다고 하지만 여전히 이전의 우울감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그 과정에서 얻은 마음의 불안 역시 상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진정으로 일상으로 돌아가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마음의 회복이 중요하기에 불안한 마음을 다스려 회복을 위한 힘을 얻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불안함에서 벗어나 미래로 나아가는 방법, 단순히 시간이 약이니 기다리면 괜찮을거란 생각으로 불안과 우울에 머물러 있기엔 하루하루의 시간이 너무 아깝다. 게다가 저자는 그런 생각보다는 오히려 그렇게 시간을 보낼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른 힘들고 아픈 시간의 누적으로 인해 더 힘들어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이런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여러 상황별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오랜 시간 심리상담사로 일하며 쌓은 경험이 책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에 가족, 자신(나), 사회로 나눠서 각각의 상황 속에 놓인 여러 사례를 통해 이럴 경우 우리는 어떤 행동,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를 자세히 알려주는 것은 만약 상황이 심각할 경우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얻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겠지만 그럴 정도가 아니거나 조금이라도 도움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은 효과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얼마나 많은 사례를 보고 여러 상황을 경험했겠는가. 그렇기에 보이는게 다가 아니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저자이고 그런 상황들에 대한 적절한 대처 역시 와닿을 것이기에 여러 심리적인 문제들로 힘든 사람들, 그래서 누군가로부터 도움을 얻고 싶은 분들은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길 바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