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권영상 교수의 가상현실과 미래도시 수업
권영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은 가상현실, 메타버스와 같은 말들이 쉽사리 와닿지 않는다. 그냥 영화나 소설 속 소재처럼 여겨지는게 사실이다. 아마도 이런 기술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기회가 없거나 아니면 이미 경험하면서도 연결짓지 못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

 

후자라면 그만큼 무지한 것일수도 있기에 과연 지금의 수준에서 가상 현실의 기술은 어디까지 온 것이고 앞으로는 어느 정도까지 발전하게 될까하는 부분은 궁금할 수 밖에 없는데 『서울대 권영상 교수의 가상현실과 미래도시 수업』는 이처럼 많이 들어보았지만 막상 그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면 꿀먹은 벙어리처럼 주춤해지고마는 사람들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보면 그동안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보았던, 그래서 익숙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확실히 알지 못할 수 있는 사람들에겐 관련 내용의 입문서인 동시에 제대로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무엇보다도 이 분야의 전문가인 저자가 다양한 예시 자료와 관련 정보들을 통해서 이야기를 해주기 때문에 다른 책들보다는 진입장벽이 낮고 그래서 이해하는 측면에서는 확실히 쉽게 느껴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인류 사회가 발달하고 그 과정에서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과거라면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아니면 그저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것들이 현실화되고 있다.

 

어느 순간부터는 상용화된 것들도 많고 머지 않은 미래에 상용화될 기술들도 많다는 점에서 시대를 앞서가진 못하더라도 시대에 뒤쳐지진 말아야 할 것이기에 과연 이런 다양한 과학기술, 특히나 가상현실의 기술이 미래의 도시를 어떻게 바꾸고 이는 궁극적으로 인류의 문명 발달과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생각하면 분명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이 많다는 점에서 생각해 보면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은 책이다. 

 

그렇기에 그저 상상, 그리고 영화 속 소재였던 것들이 점차 현실화 되고 있고 우리는 엄연히 그 현실을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을 통해서 가상현실 기술이 시/공간의 한계와 제약을 넘어 미래도시에서는 어떤 기술로 확장되어 우리의 삶을 바뀌게 할지를 미리 학습하는 차원에서라도 읽어보면 참 좋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