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할 수 있는 확실한 응급처치법
쇼난 ER 지음, 장은정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뉴스에서 종종 심폐소생술로 갑작스레 호흡곤란이 온 사람을 지나가던, 주변에 있던 시민들이 구하는 걸 보면서 배워두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당장 누군가를 구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알고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것 같은데 그와 동시에 일상에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응급상황 속에서 119에 신고를 하는 것과 함께 곧바로 할 수 있는 응급처치가 있다면 알아두면 유용하지 않을까 싶었기에 『집에서 할 수 있는 확실한 응급처치법』의 내용이 상당히 기대되었다. 

 

특히 이 책의 저자가 현직 의사인데다가 무엇보다도 쇼난 가마쿠라 종합병원 구급종합진료과(ER)에서 일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누구보다 응급상황에 병원에 도착하는 각종 사례에 대해 잘 알 수 밖에 없는 위치인데다가 그에 부합하는 응급처지도 할 수 있는(잘 아는) 분이라는 점에서 더욱 신뢰가 가는 책이였다.

 

 

책에는 최신 의료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도 좋은데 책에 소개된 다양한 응급 상황들을 보면 아이를 키울 때 정말 유용할만한 내용들도 많고 평소 한번쯤 마주할 수 있는 생활 속 응급 상황들이나 꼭 응급상황이 아니더라도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도 많아서 상당히 유용하다. 

 

그중 인상적이였던 내용을 보면 밴드를 바르는 방법이였는데 흔히 대일밴드라 불리는 보통의 밴드를 자신은 어떻게 붙이는지를 생각해보면 이런 방법도 있구나 싶어 신기하기도 했다. 겉포장 뜯고 접착면에 붙은 양쪽 종이 떼고 환부에 햐얀 소독된 거즈 같은 부분을 맞춘다음 나머지 접촉 부분을 두르거나 펴서 바르는게 전부였던게 무색할 정도였다. 
 


책은 크게 외상을 입거나 집과 생활 속에서 처한 응급 상황, 그리고 상처가 아닌 몸 자체에 이상이 있을 때와 야외활동 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 상황에 맞는 각각의 응급처치가 소개되는데 단순히 말로 설명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림으로 그려져 있어서 보다 쉽게 이해가 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응급처치를 하면 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응급처지만큼이나 중요할 수 있는 해서는 안되는 행동도 포함되어 있어서 추후 심각한 상황을 유발하지 않도록 해준다는 점이 아주 좋았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배우고 싶었던 심폐소생술이 잘 소개되어 있는데 비록 글과 그림이긴 하지만 꼼꼼히 봐두고, 또 자주 보면서 응급 상황 시 곧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각종 약들을 오남용을 막으면서도 잘 사용하는 방법과 관련한 책을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은 그보다 더 유용해 보이는 것이 말 그대로 응급상황 속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 구급대원이 오기 전 할 수 있는 응급처지법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구비해두고 내용을 숙지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위급한 상황에서 인터넷으로 의료정보를 찾기 보다는 평소 ER 의사가 말하는 정확한 정보와 최신 정보를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