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말할 수밖에 없었다 - 그림으로 본 고흐의 일생
이동연 지음 / 창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생전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아 작품활동과 동시에 부와 명예를 얻었던 예술가는 흔치 않을 것이다. 오히려 당시에는 천대받거나 저평가 되거나 아예 관심조차 받지 못했던(지금과 비교했을 때 더욱) 예술가가 아이러니하게도 세계적인 예술가로 불리며 그의 작품이 천문학적인 금액에 거래되거나 인기를 실감하듯 모작까지 등장하는 경우도 많은데 개인적으로 그런 예술가 중 한 명을 꼽으라면 단연코 빈센트 반 고흐가 아닐까 싶다. 

 

그의 삶은 불우했고 죽음까지 비극적으로 보인다. 동생을 비롯해 조카의 태어남을 기뻐할 정도로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이 컸으나 말년에 그를 괴롭혔던 정신병은 예술을 하지 않았다면 이보다는 나은 삶을 살았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 만들 정도로 명작을 탄생시킨 화가의 삶이라고 하기엔 안타까울 정도이다. 

 

 

고흐는 네덜란드 사람이지만 살아생전 여기저기를 많이 이동했고 그런 그의 발자취는 흥미롭게도 그가 그린 작품들 속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현대인들은 그가 동생 테오와 주고받은 편지를 통해서 고흐의 삶을 그 어떤 화가보다 더 자세히 알 수 있는데 특히 그의 심리적인 부분이 편지에 많이 언급되어 있고 그와 관련해서 그린 그림들까지 더해지면 새삼 유명하다고 알고 있던 그림뿐만 아니라 그가 생의 순간순간 그린 그림들이 예사롭지 않게 다가온다. 

 

그렇기에 이번에 만나 본 『그림으로 말할 수밖에 없었다』 역시도 이런 흐름의 맥락에서 볼 때 고흐가 그린 그림들은 당시 고흐의 불안정한 심리라든가 동료 화가들과의 교류, 특히 고갱과의 관계나 가족들과의 관계, 자신이 작품 활동을 위해 머물렀던 지역의 사람들과도 관련해서 이야기를 읽으며 그 그림들을 보면 그 자체로 고흐의 일대기를 마주하는 기분이 든다. 

 


워낙에 유명한 화가이고 그의 생애와 예술혼, 그리고 작품활동과 그 결과물을 따라가는 내용을 담은 책들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데 그건 그만큼 고흐라는 인물이 가진 작품 그 자체의 매력도 있겠지만 그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영향을 준 그의 삶이 한편의 영화같은 스토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내용 전반에 걸쳐서 고흐와 관련된 다양한 인물들을 그림으로 만나볼 수 있고 그와 관련한 이야기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림으로 본 고흐의 일생’라는 부제가 참 잘 어울리는 작품이였다. 

 

개인적으로는 고흐의 정물화만큼이나 풍경을 담아낸 작품을 좋아해서인지 들판이나 과수원, 자신이 지낸 마을 풍경을 담은 그림들을 많이 볼 수 있어서, 그리고 그와 관련된 가족 이외의 여러 인물들의 인물화를 볼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기도 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