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김선현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통해서, 미술 치료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내담자가 직접 그림을 그려서 그 그림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기도 하지만 어떤 상황에 어울리는 기존에 그려진 그림을 처방하듯 이어줌으로써 그 그림을 보면서 치유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심리 치료의 수준을 넘어 어떤 공간에 어떤 분위기의 그림을 걸면 좋은지를 추천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아이들의 공부방에 걸어둠으로써 마음을 차분하게 한다거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식의 그림들 말이다. 

 

 

그리고 국내 미술치료계의 최고권위자인 연세대학교 김선현 교수가 선보이는 『화해 : 그림, 마음을 만나다』는 이번에 개정판으로 선보이는데 총 네 개의 파트로 나눠서 각 주제별로 그림을 추천하고 있다. 첫 번째 파트는 상처받은 일들은 이미 지나간 일들이기에 그 일에서 벗어나 회복하고 희망을 전하고 있고 두 번째 파트는 다양한 상처를 대상으로 하면서 마냥 피하기보다는 그 상처와 대면하여 해결하여 성숙한 어른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상처를 극복한 이후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는데 이는 반드시 어떤 면에서는 앞선 두 개의 파트를 통해서 내 안에 자리한 상처로부터 벗어나야 가능한 일일 것이다. 

 

마지막 파트는 이 책의 표지(비토리오 마테오 코르코스 作 '작별')을와도 관련된 나와의 화해로 나를 압박하는 것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나아가 타인과도 화해를 할 수 있기에 가장 먼저 나와의 화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지난 2016년에 출간되었던 작품이 새로운 옷을 입고 독자들을 찾아왔는데 어떻게 보면 마음의 상처가 있더라도 무작정 참는 것이 능사가 아닌 시대에 이 책은 더욱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을 것이고 또 그만큼 필요한 책일지도 모른다. 

 

각 주제에 어울리는 미술 작품을 추천하고 그 감정들에 대해 설명하고 또 어떻게 하면 그 감정들에서 벗어날 수 있고 심리 치료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미술 작품 그 자체에 대한 간략하지만 정보도 담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특히, 동양화는 물론 서양화 그리고 조각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술 작품을 실고 있으면서 그와 관련해 상처를 벗어나고 나와 화해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치유의 힘이 되어 주는 그런 책이라고 생각한다. 

 



 

#화해 #그림마음을만나다 #화해_그림마음을만나다 #김선현 #메가스터디북스 #그림치유에세이 #자기계발 #미술상담힐링서 #미술치료 #자기계발에세이북 #명화 #힐링 #치유 #휴식 #나와의화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