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방 열린책들 세계문학 283
버지니아 울프 지음, 공경희 옮김, 정희진 분류와 해설 / 열린책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는 어떻게 그 당시에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 무려 20세기에 쓴 『자기만의 방』을 통해서 버지니아 울프는 문학계에서 여성의 지위와 위치를 언급한다. 여성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여러 부분에서 여권 신장이 이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그렇지 않은 부분도 존재한다. 

 

그러니 버지니아 울프가 활동했던 시대는 어떠했을까? 많은 부분에서 남성이 주역이였던 시대, 문학이라고 별반 다르지 않아서 버지니아 울프는 여성이 글을 쓰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과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하는데 이는 여성의 재산권이 제대로 인정되지 않았던 시절, 그리고 자신만의 공간조차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기에 창작의 자유는 허락될 수 없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런 버지니아 울프의 주장인 돈과 자기만의 방은 현대의 여성에게도 상당히 필요해 보인다. 경제적 자립은 여성에게 자신감을 주고 자기만의 방은 심리적으로 쉴 공간과 또다른 창작 활동이나 개인의 경제적 활동의 공간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살아보니 이 두 가지는 기혼과 미혼 여성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한 조건 같다.

 

작품 속에서 여성이기 때문에 겪어야 했던 일들을 보면 보행이나 도서관 출입 등에서조차도 혼자만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았던 것이다. 마치 미국에서 인종차별로 각기 다른 출구로 도서관에 출입해야 했거나 아니면 아예 출입이 제한되는 곳이 있기도 했던 시절을 보는것 같아  한편으로는 신기하기까지 하다. 

 

여기까지만 봐도 버지니아 울프가 왜 그토록 돈과 자기만의 방을 주장을 했는지 일견 이해가 되지만 여기에서 더아나가 그녀는 작가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작가 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고 말했다는 것도 바로 이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애초에 출발선에서부터 조건이 남들보다 더 우월하거나 사회적 분위기나 제도 장치가 어느 한 쪽에 유리하다면 공정한 경쟁 자체가 되지 못한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언제봐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들고 이렇게 대단한 작가조차도 이런 생각을 할 정도였던 시대, 그런 조건들 속에서 자신만의 문체로 창작 활동을 통해 작품을 남긴 버지니아 울프가 역설적이게도 새삼 대단하게 느껴진다.

 

사실 여러 번 이 책을 읽었지만 다시금 읽어보고 싶었던 것은 이 책에 여성학자이기도 한 정희진 문학박사의 작품 해설이 부록으로 실려 있기 때문이다. 작품을 읽고 다시금 작품 해설을 보면 버지니아 울프가 살았던 당시의 사회에 대한 이야기도 알 수 있어서 버지니아 울프가 이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바를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동시에 더 잘 와닿는것 같다.

 

버지니아 울프는 자신이 살던 시대의 여성에게 가해졌던 부조리함이 과거 셰익스피어의 시절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에 분노했다고 말하는데 수 세기가 지난 시점까지도 여전히 그랬던 것은 남성(작가)들은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에 이런 주장을 할 수 있었던 버지니아 울프의 목소리가 대단하다고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게 된다.

 



 

#자기만의방 #버지니아울프 #열린책들 #열린책들세계문학 #세계문학 #세계문학전집 #열린세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책송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