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티아고 라이프스타일 - 나답게 행복하게 살아가는 삶의 방식
전승연 지음 / 넥서스BOOKS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전 모 항공사의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도전하고 싶은 길이 바로 산티아고 순례길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마 그 이전에도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사람들은 있었겠지만 그 설문조사에서 1위를 한 뒤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실제로 관련된 포스팅이나 도서들도 많이 출간되었던것 같다. 

 

나 역시도 그 즈음 이 길을 알게 되었는데 그건 순전히 세계테마기행을 통해서였다. 저마다의 이유로 걷는 산티아고 순례길. 원래는 지극히 종교적인 의미에서 시작된 말 그대로 순례길이였으나 이제는 일반인들도 걷고 비단 유럽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찾아온다. 

 

얼마 전에는 순례자들의 숙소인 알베르게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방영되기도 했었을 정도이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었다. 무려 4 번의 걸음이였고 총 거리만으로만 2000km였다고 한다. 

 

 

이후 카페알베르게를 창업한 뒤로 순례자들과 예비 순례자들과 교류하면서 산티아고 라이프 스타일을 생각해냈다고 한다. 

 

나 역시도 도전해보고 싶은 길인 산티아고 순례길. 그래서인지 관련 책을 보면 일단 눈길이 가고 내용이 궁금해진다. 그중에서도 가장 궁금한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그 길을 걷는데 과연 저마다 어떤 이유로 그 길 위에 섰고 그들은 걷는 과정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완주 끝에 무슨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였다.

 

그렇기에 그 길을 걷고 카페 알베르게까지 창업하고 산티아고 라이프스타일을 생각해낸 저자의 이야기는 더욱 궁금할 수 밖에 없었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가지 못하더라도 그곳에서 얻은 깨달음을 삶에 적용하며 살기로, 그동안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내가 원하는 방향과 내 속도로 나답게 행복하게 살아가기로 결심했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듯이 하루를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나는 그러한 삶의 방식을 <산티아고 라이프스타일>이라고 정의했다.”(p.90)

 

책을 통해 밝히고 있는 저자의 산티아고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의이다. 나 자신을 발견하고 나의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목적 설정, 그리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자신만의 속도로 나아가며 행복을 발견하는 것이라니... 이런 삶을 꼭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지 않아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달하고자 이 책을 썼다는 것은,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고 있고 저자 역시 4번의 순례길 걷기를 통해 깨달은 바를 마냥 그곳에 가면 뭔가 얻어지겠지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겐 그렇다면 굳이 갈 필요가 있나를 생각해보게 하는 대목이라 흥미롭다. 

 

물론 그럼에도 자신이 직접 걸어보는 것과 아닌 것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테니 누군가는 이 책을 보면서 더욱 가고 싶어질지도 모르겠다. 나처럼 말이다.

 

그렇지만 가든 안가든, 일상에서 산티아고 라이프스타일로 산다는 것은 참 괜찮은 생각이라 여겨져서 산티아고 순례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걷기를 앞둔 사람들이나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산티아고라이프스타일 #전승연 #넥서스BOOKS #에세이 #여행에세이 #산티아고순례길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