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리티 - 재능을 뛰어넘는 악착같은 멘탈의 힘
팀 그로버.샤리 웽크 지음, 서종기 옮김 / 푸른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능을 뛰어넘는 악착같은 멘탈의 힘’이라니 마치 지금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한 우리 축구 국가대표팀을 말하는것 같다. 특히 16강 진출을 둘러싸고 진출 확률이 10%도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해냈던 것이다. 

 

선수 개개인의 피나는 노력이 합쳐진 부분을 무시할 순 없겠지만 그럼에도 강한 정신력을 무시할 수 없었을거라 생각한다. 선수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뛰었던 모습을 본 사람들이라면 16강 진출 소식에 함께 뭉클해지는 경험을 했을 것인데 이런 강한 멘탈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이며 이런 멘탈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멘탈리티』를 통해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팀 그로버는 버락 오바마와 마이클 조던, 코비 브라이언트 등의 멘탈코치라고도 한다. 지난 10여 년간 스테디셀러였던 이유도 분명 있을텐데 팀 그로버는 강한 멘탈의 힘을 가진 사람들을 ‘클리너(Cleaner)’로 지칭한다. ‘클리너(Cleaner)’들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하는데 과연 이들은 어떤 비법을 가지고 있기에 가능할까?
 

 

책에서 말하는 클리너에게는 총 13가지의 특성이 있다. 이들은 이 특성들을 통해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인데 그 면면을 보면 소위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을것 같은 특성으로 언급해도 좋을 내용들이라 충분히 이해가 된다. 

 

클리너의 13가지 특성

? 다들 이만하면 충분하다고 여길 때 스스로를 더 채찍질한다.

? 몰입 상태로 빠져들어 모든 소음을 차단한다.

?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안다.

? 길들여지기를 거부한다.

? 압박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즐긴다.

? 비상사태가 터졌을 때 모두가 의지하는 사람이다.

? 누구와도 경쟁하지 않는다. 

? 제안이 아니라 결정을 하며 남들이 질문만 던질 때 해답을 안다.

? 혹독한 과정 끝에 맞이하는 결과의 짜릿함에 중독되어 있다.

? 사랑받기보다 두려운 존재가 되기를 원한다.

? 누구를 믿어야 할지 않다.

? 실패를 실패로 여기지 않는다.

? 업적에 취하지 않고 항상 더 많은 것을 이루기 바란다.

 

책은 바로 이 클리너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과정과 비법을 알려줌과 동시에 구체적으로 이 13가지의 특성이 어떤 상태인지도 알려줌으로써 이 책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클리너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강한 멘탈의 중요성을 누구나 알테지만 과연 어떻게 자신을 단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세계 최고의 멘탈 코치의 방법을 고스란히 전수해 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