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쏙 들어오는 한글 맞춤법 - 원리 중심의 쉬운 설명으로 머릿속에 쏙!
공주영 감수 / 리스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혹 가다가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가 헷갈릴 때가 있다. 그럴 땐 솔직히 인터넷으로 찾아보기도 하는데 그럼에도 자꾸만 잊어버리는 것은 국어의 문법적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그때그때 필요한 부분만 보고 넘어가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궁금했던것 같다. 무엇보다도 일상생활에서 가장 궁금했던 맞춤법부터 시작해 띄어쓰기와 외래어 표기법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자칫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원리 중심으로 설명해주기 때문에 우리말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사용하자는 의미에서도 한번쯤은 확실하게 그 내용을 파악할 필요가 있어 보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실제로 책을 펼쳐보면 단순히 읽고 넘어갈만한 책이 아니라 마치 한국어 맞춤법 시험 교재 같은 느낌이 들게 정리되어 있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도, 한국어 맞춤법에 자신이 없는 한국사람도 유용하게 볼 수 있는 책이다. 

 

적어도 내가 쓴 글이 최소한의 맞춤법이 틀려서 남들이 읽었을 때 부끄럽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기에 선택한 책인데 이 책은 상당히 유익한 내용들이 많아서 좋다. 

 

각종 신조어에 외계어에 가까운 말들, 게다가 줄임말에 띄어쓰기는 무시되고 맞춤법은 물론 문법 파괴에 이르기까지 한글의 수난시대 같은 요즘 한글을 제대로 사용하고픈 사람들에겐 딱인 책이라고 생각한다. 

 

맞춤법 규칙이 학습적인 느낌이 들어서 마냥 쉽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지나치게 두꺼운 책으로 문법책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이렇게 가볍지만 핵심을 제대로 요약하고 있는 책으로 최소한의 맞춤법은 알아두자 싶어진다.

 

 

더욱이 문장 부호 사용법까지 담고 있는 걸 보면서 설마 이 정도도 모를까 싶은 생각도 들지만 다른 내용들과 함께 봐두면 유익하긴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또 평소 잘못 사용하고 있는 한문 투나 일본망에서 온 말 등과 같이 그대로 쓰기 보다는 알고 고쳐쓰면 좋을 말들까지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상식적인 차원을 넘어 올바른 우리말 사용, 고운 우리말 사용을 위해서라도 알아두면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또 책에는 학습한 내용을 위와 같이 문제로 직접 풀어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기 때문에 기억하는데도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