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영화의 뒷모습이 좋다 - 이 책을 읽는 순간 당신은 그 영화를 다시 볼 수밖에 없다
주성철 지음 / 씨네21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좋아할 것이다. 나 역시도 영화 그리고 영화보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그 영화의 뒷모습이 좋다』가 궁금했던것 같다. 이 책의 저자인 주성철님은 영화주간지 [씨네21]의 편집장이라고 한다.

 

이 책은 '아는 영화 모르는 이야기'라는 타이틀로 영화와 관련한 이야기를 담아내는데 마치 영화에 대한, 영화 이야기에 대한 전시를 하는 것 같은 구성으로 책을 써내려가고 있는데 전시실은 총 4관이며 제1전시실 감독관, 제2전시실 배우관, 제3전시실 장르관, 제4전시실 단편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화하면 가장 크게 떠올릴만한 감독과 배우가 먼저 나오고 영화의 장르와 단편 이야기가 이어 등장한다. 그리고 몇몇을 제외하고는 아는 감독, 아는 배우, 아는 영화 이야기들이 나와서 확실히 많은 영화를 봤구나 싶기도 하고 그럼에도 생소한 프랑스 예술 영화는 왠지 진입장벽이 높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지만 오히려 그래서 더 이번 기회를 통해 관심을 갖게 된 경우이기도 하다. 

 

또 영화를 볼 때 단편 영화는 솔직히 따로 챙겨보질 않아서인지 이렇게 하나의 전시관으로 마련되어 있어서 의미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K-감독, K-배우, K-영화에 대한 이야기가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도 고무적인데 이는 단순히 요즘 알하는 국뽕이 아니라 그만큼 우리나라의 영화가 성장했고 이를 반증이라도 하듯이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당당히 수상을 한 점만 봐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의 영화 세계, 그들이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를 통해 담아내고자 했고 대중에게 말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였으며 배우 이야기의 경우에는 그들의 생애는 물론 대표작과 관련한 이야기나 트레이드마크가 되어버린 대표적 이미지에 대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다. 오드리 햅번하면 떠올리게 되는 햅번 스타일처럼 말이다.

 

제3전시실의 장르관에서는 선거영화일지라도 우리나라와 미국의 영화 이야기를 비교해볼 수 있고 흑인 인권영화나 공포영화 누아르 등의 다양한 장르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 이중 못 본 영화도 있어서인지 읽다보면 영화가 궁금해져서 주말에 이 영화를 볼까 싶어진다.

 

마지막 전시실인 단편관에서 박찬욱 감독과 봉준호 감독의 단편영화관이 소개되는데 가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감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두 사람의 영화 이야기를 좀더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을 영화 비평서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