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생에는 그림이 필요하다 - 파도치는 인생에서 나를 일으켜준 명화들
이서영 지음 / SISO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히 좋은 그림을 감상하는 수준을 넘어 그림을 통해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담은 책들을 최근 만나볼 수 있다. 소위 끌리는 그림은 무언가 그 이유가 있기에 그럴거라 생각한다. 

 

현재의 내가 처해있는 상황이나 직면한 문제, 심리적인 힘듦 등의 다양한 문제들의 발로 과정에서 문득 어떤 그림에 끌린다면 설령 원래 그 그림을 화가가 그린 의도와 다를지언정 본인은 그 그림에서 뭔가 위로의 힘을 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이렇듯 예술이 일상으로 들어와 사람들과 동떨어져 있는 어느 특정한 사람들의 향유물이 아니라는 것이 최근의 변화이고 이와 관련해서도 더욱 흥미롭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예술 관련도서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 『우리의 인생에는 그림이 필요하다』도 그런 의미에서 그림을 통해 내 인생의 힘을 얻을 수 있다는 취지에서 그림을 감상하면서 마음의 위로를 얻을 수 있는 의미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책에서는 총 4개의 Part로 나눠서 각 주제에 맞는 그림들이 소개되는데 주제에 맞게 분류된 그림들이라 그런지 왠지 저자가 설명하는 부분에 좀더 집중해서 해당 그림을 보게 되는 부분이 있고 또 저자가 그 그림을 통해서 얻었던 마음의 위로 역시 함께 만나볼 수 있어서 독자의 입장에서는 만약 저자가 분류한 상황 속에 직면해 있다면 비슷한 위로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물론 똑같은 그림이라 할지라도 사람마다 느끼는 바는 다를수도 있으니 그림을 그림 그 자체로 먼저 감상하는 시간을 갖고 글과 함께 감상해도 좋겠다는 싶기도 한데 이는 그림이냐 위로와 힘을 얻고자 함이냐와 같은 이 책의 선택 목적에 따라 선택의 우선순위가 결정될 것도 같다. 

 

워낙에 유명한 그림이라 이미 여러 도서들에서 본 작품도 있을테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만나보는 그림은 이번 기회를 통해서 새롭게 알아간다는 점에서도 의미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