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해방의 괴물 - 팬데믹, 종말, 그리고 유토피아에 대한 철학적 사유
김형식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면서 팬데믹이라는 말도 처음 들어보았고 도시간 이동 통제와 국가간 이동 통제, 그리고 하늘길의 막힘, 전세계인들의 공포를 직접 보게 될 줄은 몰랐다. 세계사 속에서 유럽인들을 공포에 떨게 했던 스페인 독감을 비롯해 현대에서는 사스나 에볼라 바이러스 등의 유입도 있었지만 사실 무섭기는 해도 일상이 위협적이진 않았기에 이번 사태는 세상이 얼마나 한순간에 가깝게 연결되어 있고 또 그로 인해 바이러스의 전파가 심한가를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일상으로의 회복이 시작되곤 있지만 코로나 19를 완전히 소멸시키진 못하고 말 그대로 위드 코로나가 되어 일상적 감기처럼(그럼에도 개인마다 위험성의 차이는 있겠지만) 함께 살아야 하는 시기에 국가적 재난을 넘어 세계적 재앙을 경험한 지금 흥미롭게도 좀비라는 괴물적 존재를 통해서 팬데믹에 대해 알아보고 무엇이 이런 상황을 유발했는지 알아보며 나아가 이런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책이 바로 『좀비, 해방의 괴물』이다. 
 

 

좀비라고 하면 흔히 감염으로 그 수가 증가되는 존재로 그려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데믹 현상과 좀비(물)을 연관지어 이야기하는 책이 상당히 기발한 발상이다 싶으면서도 이를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가 유토피아 대해 생각해본다는 것이 흥미로운데 특히나 이 책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좀비 이후의 세계라기 보다는 좀비가 왜 생겨나게 되었는가에 대한 원인에 더 큰 의미를 둔다는 점이다. 

 

좀비는 어떤 문제의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번 기회를 통해서 재난의 발생과 전파가 비단 어느 한 나라에만 국한되지도 않는다는 것, 거슬러 올라가보면 이런 재난이 발생하게 만든 원인 또한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팬데믹 이후 우리는 전세계적인 관심으로 다시는 이렇게 인류를 위협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윤리적인 관점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이다. 

 


좀비라는 소재를 통해서 들여다보는 팬데믹과 그 상황의 발생 원인 그리고 앞으로 또다시 이런 문제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윤리적이고도 철학적인 사유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면서 자칫 너무 무겁게 진행될 수 있는 이야기를 대중적 소재를 활용해 잘 풀어내고 있는 것 같아 인상적이였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