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TOP10 -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인류 문화의 걸작
제라르 드니조 지음, 배영란 옮김 / 미술문화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 속에서 함께 했던 위대한 문화 유산을 분야별로 TOP 10을 선정해 정리한 책이 바로 『예술사 TOP10』이다. 그동안 저자가 출간한 도서 2권(국내 출간 기준)의 경우 2권 모두 미술 관련 도서들인데 이 책에서는 그 범위가 좀더 확장되어 회화도 있지만 음악, 건축, 조각, 사진 등 다양하고 여기에 건축가와 영화인과 같은 인물도 있으며 미술관이나 하나의 회화 장르에서 TOP 10을 고르기도 하고 때로는 한 명의 화가의 작품에서 TOP 10을 선정하고 있기도 하다. 

 

인류의 시대사 순으로 큰 흐름을 잡으면서 각 시대별로 예술사에서 화두가 될만한 키워드를 뽑아 그속에서 세분화된 TOP 10을 선정하고 있는데 이는 각각의 10가지에 들지 못한 다른 예술 작품들(예술가 등)도 더 있겠지만 너무 예민하지 않게 접근하면 좋을것 같다. 어디까지 저자의 기준이니 말이다. 

 

그보다는 오히려 하나의 시대에도 상당히 많은 주제로 분류된 다양한 TOP 10 속에 포함된 예술 관련 작품과 인물, 사건, 변화 등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예술적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교양을 쌓는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일단 책 자체가 흥미롭기 때문에 책은 지루하지 않다. 게다가 TOP 10의 주제가 상당히 많아서 세부적으로 선정된 10가지들에 대한 설명이 길지 않다는 점인데 이는 한편으로는 좀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픈 사람들에겐 부족하다 싶을수도 있을것 같고 이런 내용들이 있다는 점, 이런 예술품과 예술관련 정보가 있다는 점에서는 핵심적인 내용을 알고 넘어갈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것 같다. 

 

그래도 내용과 관련해서 건축물이나 회화 작품, 조각작품, 오페라나 교향곡 같은 경우에는 악보 등과 같이 관련 이미지를 최대한 책에 담고자 하는 노력한 부분에서는 TOP 10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어 좋은것 같다. 

 

최대한 많은 예술사 관련 이야기들을 담고자 하는 저자의 노력만큼은 확실히 높이 평가할 수 있는 책이며 인류사의 흐름 속 예술사의 변천 과정을 간략하지만 핵심정보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